‘제11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수상자 선정 26일 시상…대통령상에 더페이스샵 선정

뉴스 제공
산업정책연구원
2009-11-25 11:29
서울--(뉴스와이어)--산업정책연구원(원장 이윤철)은 오는 26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제11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을 진행한다.

2009년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대통령상은 화장품 브랜드 ㈜더페이스샵이, 국무총리상은 ㈜LG텔레콤, 지식경제부장관상은 삼성에버랜드㈜ 리조트사업부와 ㈜대명레저산업이 각각 수상한다.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수상은 브랜드 경영활동 5개 항목의 점수를 종합하여 결정되었으며, 최종심사는 브랜드 및 마케팅, 디자인 관련 학계, 업계, 단체, 정부 및 관련전문가로 구성된 포상심사위원회가 수행했다.

대통령상 수상기업으로 선정된 더페이스샵은 비즈니스모델, 마케팅, 브랜드가 잘 조화되어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 정책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전략도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순차적인 계획 하에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특별히, 더페이스샵은 우수한 디자인경영전략과 IMC를 통한 자연주의 컨셉의 브랜드샵 시장을 선도하는 등 체계적인 브랜드경영을 통한 기업 가치 향상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아 대통령상의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LG텔레콤은 업계 선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정적 자원으로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를 하고 있으며, 정도경영, 고객중심경영 등의 중심가치가 돋보인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전사적 차원의 브랜드 중심 경영체계가 조직의 특성에 맞게 설정되어 효율적 브랜드 매니지먼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별히 2008년 3G데이터서비스로 OZ를 마스터 브랜드로하는 브랜드 경쟁력 강화 전략에 의한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한 삼성에버랜드㈜리조트사업부는 전사적 차원의 브랜드 중심 경영체계가 조직 특성에 맞게 설정되어 있어 시장에서 브랜드 성과 및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관된 브랜드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업계 선두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확고한 브랜드경영 비전 확립과 일관성 있는 BI로 상하위 브랜드 관리가 명쾌하다는 평을 받은 ㈜대명레저산업은, 업계 선두 주자로서 개별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이 뛰어나며, 특히 체계적인 브랜드 빌딩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11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은 산업경쟁력 제고와 우수 브랜드 육성을 위해 지식경제부가 매년 실시한 행사로 2005년부터 평가의 전문성을 높이고, 적극적인 브랜드 경영문화 확산을 위해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으로 분리해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고 있다. 본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은 단기적인 기업의 매출 성과에 따른 브랜드 평가가 아닌 기업 내의 명확한 브랜드 경영 체계 구축, 전략 수립 및 평가 활동 등이 주된 평가 항목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기업 및 단체의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 관리를 도모하고 있다.

본 포상의 시상식은 11월 26일(목),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09’에서 진행 된다. 올 해로 8회째를 맞는 컨퍼런스에서는 ‘제11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 및 수상 기업 발표’를 포함해 산업정책연구원이 수행한 기업 및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발표, 제품 및 개인 브랜드 평가에 따른 우수 브랜드 시상식인 ‘브랜드 올림픽’과 분야별 최고의 브랜드 매니저를 선정하는 ‘브랜드 아카데미’ 등이 함께 진행된다.

한편 시상식과 더불어 브랜드에 관심 있는 일반인과 브랜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하고 심도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특히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기업을 포함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모토로라코리아 및 기아자동차의 디자인경영 사례 등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 될 예정이다.

올해 브랜드 대상 심사위원장인 윤은기 서울과학종합대학원총장은“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카데미 및 브랜드 올림픽 등 종합적인 브랜드 시상식이 개최되는 본 행사는 브랜드와 브랜드 경영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국내 유일한 브랜드 경영 관련 정부 포상제도인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이 더욱 가치 있는 브랜드의 탄생을 독려하고 고객에게 오래도록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어 한국경제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우수한 브랜드들이 더 많이 산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본 포상의 주최기관인 지식경제부 디자인브랜드과 고승진 과장은 “기업의 높은 브랜드 가치는 국가 브랜드를 개선시키며, 우수한 국가 브랜드는 원산지 효과를 통해 기업의 수출증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을 통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우수한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발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홍보팀
070-7012-2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