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무용단, 3인의 남성 안무가와 함께하는 ‘NOW, MOVEMENT’

뉴스 제공
세종문화회관
2009-12-01 17:51
서울--(뉴스와이어)--무용. 몸으로 시간과 공간을 채운다. 음악의 옷을 입고 이야기를 품는다. 추기 위함이요, 보기 위함이니 이 아름다운 몸짓의 향연은 우리의 감각을 전율시킨다.

올 한해 무용극 <바리>와 <만월>로 무용 팬들의 큰 사랑을 받은 서울시무용단이 펼치는 2009년 마지막 춤사위는 3인의 남성 안무가와 함께하는 중견작가전 다. 한국의 무용계를 이끄는 3인의 남성 안무가 박종필, 김남식, 조남규가 삶의 색깔에 대한 각각의 해석으로 3색무대를 펼친다. 이들이 전하는 조용하지만 거대한 메시지의 울림에 눈과 귀를 기울여보자.

<아비- 그땐 그랬었지> 채워지지 않는 미완의 욕망에 익숙해지는 것

누구나 아버지에 대한 생생한 기억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 삶의 고비마다 힘이 되어주기도 하지만, 삶에 지친 분노와 좌절, 세상에 대한 불신을 표출하기도 하며, 이유 없는 증오심과 공격성으로 자식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자식이었을 때는 이해하지 못했던 아버지의 인생, 하지만 아버지가 되면서 야속했던 아버지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게 된다.

이 작품을 아들에게 바라는 아버지의 간절한 마음, 아버지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신의 존재감을 찾고자 하는 아들의 일탈과 혼란속의 방황, 부자간의 갈등과 화해 등을 회한의 춤, 젊음의 춤, 혼돈의 춤 등으로 70~80년대 사회상을 통한 부자간의 갈등과 화해를 보여줄 예정이다.

● 안무 : 박종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무용교육 석사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 춤 전수자
현) 서울시무용단 지도단원
*수상경력
제22회 전주대사습놀이 수상 (MBC 문화방송 사장상)
제9회 서울국악대경연 금상 (KBS 한국방송공사 사장상)
제3회 전국국악대전 대상 (문화부장관상)
제7회 경기국악제 대상 (문화부장관상)
재단법인 세종문화회관 우수 단원상 수상
제12회 전통예술경연대회 대상 (문화부장관상)

<살로메> 등을 바라보게 하는 사랑은 사람을 미치게 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랑이 아름답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알려준 오페라 <살로메>. 김남식의 무용작품 <살로메>는 1893년 오스카 와일드의 희곡을 바탕으로 하여 히라스트 슈트라우스의 오페라를 모티브로 하였다.

인간의 욕망이 실현되지 않았을 때 극단적인 대처 방식과 그 현상에 대해 한국 무용 특유의 곡선과 역동성을 가미하여 확대된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한다. 살로메와 자신의 맹목적인 사랑을 거부하는 요한을 상징하는 오브제를 향한 의식적인 춤, 살로메의 벌거벗은 욕망을 표현하는 관능적이고도 감각적인 춤, 이룰 수 없는 욕망이 만들어 낸 죽음의 춤이 무대를 장식한다.

● 안무 : 김남식
현)무용학박사, 한양대 강사, 서울예술고등학교 강사
춤 전문지 월간‘춤과 사람들’편집위원
(사)한국무용협회 현대무용 분과위원장
한국 현대 춤협회 이사
가림다 댄스 컴퍼니상임안무가
*수상경력
제28회 전국 신인 무용경연대회 특상 및 전체 대상 수상(1991)
제2회 MBC무용경연 입상(1992)
제19회 서울무용제 연기상 수상(1997)
올해의 무용가상 수상(1998)
*안무경력
움직이는 그림-해바라기(2009), 네 번째 상황(2009), 낙하하는 기억들(2009), 네 번째 시선,
그리고...(2009), 사랑해도 될까요?(2008), 기다리지 않는다(2008),외 다수.

<불망의 강Ⅱ> 기억 속 삶과 세월에 나만의 색깔을 입혀본다

인생이란 무대를 어떻게 채색할 수 있을까 삶에 대해 질문을 던져본다. 세상에 악을 쏟아 놓았다는 신화속의 판도라. 인간의 끝없는 욕망과 갖은 포악성을 역사에 그려놓은 진시황. 그들의 이야기가 기억의 강을 따라 흐른다.

희망을 키우다 절망하고, 또 다른 욕망을 다지며 기억들을 반복한다. 인생이 흐르는 강, 역사속에 반복되는 삶. 강물위에서 만나는 삶, 인간의 애욕과 원한이 얽힌 검고 붉은 강, 그리움이 춤추는 강. 산 넋과 죽은 넋이, 삶과 죽음이 하나 되는 운명의 강을 표현한다.

● 안무 : 조남규
한양대학교 무용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졸업(이학박사)
서울무용제 총감독
전북대학교 무용학과 초빙교수
현)한국남성무용포럼 상임 부회장
현)사단법인 한국무용협회 이사
현)대한민국 무용대상 총감독
현)경기도 문화재 위원

세종문화회관 개요
1978년 4월 설립된 세종문화회관은 1999년 재단법인으로 출범하였다. 2003년 시설개보수공사를 통해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공연장으로 문화예술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jongpac.or.kr

연락처

세종문화회관 홍보마케팅팀
팀장 김주석
02-399-1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