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한국상품전 성황리 개막

뉴스 제공
KOTRA
2009-12-09 12:00
서울--(뉴스와이어)--2009 한국우수상품전이 12월 8일(멕시코 현지시간) 지난 2005년 이후 4년 만에 멕시코시티 시내 중심의 센트로 바나멕스(Centro Banamex) 전시장에서 국내외 주요인사업, 바이어 등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개막식에서는 이번 행사를 주관한 조환익 KOTRA사장을 비롯하여, 조환복 주멕시코대사, 이호영 재멕 한국상의회장이 참석하였으며 멕시코측 인사로는 에브랏 까사보온(Mr.Ebrard Casaubon) 멕시코시장과 히메네스 마씨아스(Mr.Jimenez Macias) 멕시코 상원 아·태 위원장 등 현지 거물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멕시코 최대방송국인 텔리비사 방송국을 비롯하여 10개 내외의 현지 언론에서는 열띤 취재경쟁을 벌였다. 특히 에브랏 까사보온 멕시코시티 시장은 차기유력 대선주자로서 그동안 교착상태에 빠져있던 우리나라와의 FTA체결협상을 조속 재개하기를 희망하였으며, 출품 업체인 CT&T사의 전기자동차를 시현해 보는 등 한국의 그린산업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행사에는 지식경제부가 선정한 세계 일류화기업 4개사, KOTRA 보증브랜드기업 6개사, KOTRA 지사화기업 24개사, 대멕시코 수출기업 24개사와 현지진출 3개사 등 품질과 기술을 인정받은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총 80여개의 우리 중소기업들이 참가하여 멕시코는 물론 중남미 전 지역에 온 바이어들과 열띤 상담을 벌이고 있다.

KOTRA측에서는 12월 8일 개막식 당일에만 1억불 상당의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행사가 종료되는 10일에는 당초 목표액인 2억불을 훌쩍 넘는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번행사는 사전부터 현지 시장을 치밀하게 분석·조사하여 그 어느 전시회보다 성과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마피아와의 전쟁으로 매일 20여명의 사망자가 나오는 불안한 멕시코 사회에서 12억불 규모로 성장한 보안 산업 시장을 겨냥해 참가한 CCTV녹화장치인 DVR, 차량 추적기 등 보안장비품목들은 업체별로 40건 이상의 상담이 몰려 전시장이 문을 닫은 후에도 호텔에서 상담을 계속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현지가 신종플루의 근원지라는 점을 감안하여 참가한 부광센스의 자외선 살균청소기는 세계 3대 부호가 운영하는 멕시코 최대 산본스 백화점과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 큰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외에도 아동비만 세계 1위, 성인비만 세계 2위인 멕시코인들을 대상으로 한 벨트마사지기, 전기근육자극기, 재활자전거, 지방흡입기 등 체중을 줄일 수 있는 헬스제품들도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KOTRA는 이번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멕시코뿐만 아니라 중남미국가 및 미국지역의 바이어 1,150개사를 초청하여 참가기업들과 2,200여건의 1:1 상담을 주선 중에 있다.

KOTRA 조환익 사장은 현장에서 즉석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멕시코 교역규모가 2004년 54억불 규모에서 4년만인 2008년 140억불로 3배 이상이 늘어나, 멕시코가 중남미지역에서 최대 우리의 교역 파트너로 부상하여 지난 2005년 상품전 개최이후 5년 만에 다시 상품전을 부활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멕시코에서 지난 신종플루 발생시 우리정부에서 신속하게 보여준 지원으로 멕시코 내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가 높아진 점을 감안 그 어느 때보다 우리상품의 진출 적기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조사장은 내년도에는 브라질 올림픽 특수에 대비하여 브라질에서도 한국상품전을 개최할 예정이며, 공동물류센터도 신설하여 중남미 시장을 공략할 계획임을 밝혔다.

멕시코는 1994년 미국, 캐나다와 NAFTA 조약 발효이후, 수출이 4배, 외국인직접투자(FDI)가 9배 증가하는 등 OECD와 G-20 회원국으로서 그 위상을 견고히 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국 수출을 위한 생산조립기지로서 지리적 이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인구 1억1천만명에 1인당 GDP가 1만불에 육박하는 내수시장 규모도 큰 편이다. 우리와의 교역규모는 140억불을 넘어섰으며, 우리의 무역흑자 규모도 80억 4천만불로 홍콩과 중국에 이은 세계 3위의 무역흑자국이다.

KOTRA는 이번 한국우수상품전 개최를 통하여 우리기업들의 멕시코 진출이 더욱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그동안 교착상태에 빠진 한-멕 FTA협상이 진전되는 전환점으로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전시컨벤션총괄팀
이동원 차장
3460-767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