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법제처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뉴스와이어)--법제처(처장 이석연)는 200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2007년 이후 3년 연속으로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번에는 부·처·청·위원회를 통합하여 ‘2009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측정결과’를 발표하였는데, 법제처는 우수기관 가운데 중앙부처 중에서는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 청렴도 조사는 국민권익위원회가 12월 9일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총 478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민원인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화와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결과이다.

이번 조사에서 법제처는 9.13점(10점 만점)으로 2008년에 비해 0.26점이 향상된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외부 민원인이 평가하는 외부청렴도는 0.45점이나 상승하였다.

특히 법제처는 민원인의 금품·향응 제공률 0%로 1년 동안 금품과 향응 제공이 전혀 없는 기관으로 평가되었다.

평소 공직자들에 대한 공직 가치관 관련 강연을 주도해온 이석연 법제처장은 “법제처가 그동안 법제전문능력을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청렴도 최고기관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공정하게 맡은 바 업무를 처리해 온 결과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여 청렴한 공직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법제처 개요
법제처는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는 법제 전문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주요 업무는 법령심사, 법령해석, 법령정비, 법령정보제공 등이다.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고 법령정비를 추진하는 기획조정관실, 법령심사를 담당하는 법제국, 각종 법령을 해석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게 법령정보를 제공하는 법령해석정보국, 법령입안을 지원하고 외국과의 법제교류를 담당하기 위한 법제지원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도 대한민국 법령에 관한 모든 정보를 서비스하는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와 일상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http://oneclick.law.go.kr)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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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처 창의정책담당관
사무관 이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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