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처리 민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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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2005-04-20 15:48
서울--(뉴스와이어)--2004년중 민원발생 및 처리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189,024건이 접수되어 전년대비 39,033건(26.0%) 증가하여 이중 민원은 64,476건으로 전년대비 8,751건(1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04년도 민원발생 및 처리 현황"에 의하면 2004년중 금감원이 처리한 민원은 총 63,860건으로 전년대비 8,760건(15.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금융권역별 비중을 보면 은행·비은행 민원이 44,890건으로 전체 처리민원의 70.2%, 보험 및 증권·투신관련 민원이 각각 25.9%, 3.9% 였다.

민원증가는 은행·비은행의 경우 경기침체 지속에 따른 대출사후관리 및 담보·보증 관련 민원 증가, 보험의 경우 보험모집 및 보험금지급결정 관련 민원증가 등이 원인이라고 금감원은 분석했다.

은행·비은행 부문은 신용카드관련 민원이 17,774건으로 은행·비은행 부문 민원의 39.6%, 대출관련 민원이 12,299건(27.4%)이었으며, 신용카드관련 민원 중 부당채권추심 민원이 10,477건으로 신용카드 민원의 58.9%, 대환대출 등 신용카드 제도운영과 관련한 민원이 2,126건(12.0%)이었다. 또한, 보험 부문은 보험금 산정관련 불만이 3,248건으로 보험부문 민원의 19.6%, 보험모집, 보험금 지급결정관련 민원이 각각 2,975건(18.0%), 2,485건(15.0%)이었고, 증권·투신부문은 불성실 공시 등 발행·유통시장 공시관련 민원이 431건으로 증권·투신부문 민원의 17.7%, 회계질의, 임의·일임매매관련 민원이 각각 315건(12.9%), 246건(10.1%)인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 개요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 및 감독업무 등의 수행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질서와 공정한 금융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예금자 및 투자자 등 금융수요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중앙행정기관이다. 은행감독원, 증권감독원, 보험감독원, 신용관리기금 등 4개 감독기관이 통합되어 1999년에 설립됐다. 여의도에 본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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