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Youth Housing’ 실내디자인 학생공모 우수작 선정
市는 12월중 설계용역을 착수할 예정으로 그 내부구조를 실수요층인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만족도를 높이고자 지난 11월9일 실내 인테리어(내부평면디자인)에 대하여 학생 공모를 실시하였다.
※ 공모요강 : 단위세대 실내인테리어
- 기 준 : 전용 15㎡~20㎡이하 2인1실 원룸형
이번 공모전은 전국 대학생 18개팀이 갖가지 창의적인 작품을 가지고 참가하였고, 이중 대상1팀, 최우수 1팀, 우수작 2팀 등 총 4개팀을 우수작품으로 선정했다.
작품심사는 7인의 디자인 전문심사위원(위원장 류재은)이 맡았으며, 공간계획의 창의성, 단위세대 계획의 효용성, 실현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우수작품들은 대학생의 주거공간이 단순한 숙식만 해결하는 공간이 아니라 공부, 자기계발의 영역도 함께 제공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창의적이고 개성이 넘치는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회전벽속에 학업에 필요한 가구와 취침 배치, 다양한 공간 창출하는 아이디어
▸ 대학생들이 바쁜 학업일정과 독립생활의 습성을 고려한 정리정돈을 잘할 수 있도록 하는 조립식 접이식가구, 고밀도 수납가구 배치
▸ 독립성과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도록 하는 디자인이 있는가 하면, 왁자지껄 수다를 마음껏 부릴 수 있고, 누워서 음악을 들으며 딩굴딩굴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적인 아이디어도 있다.
선정된 우수작품에는 상장과 더불어 대상 500만원, 최우수상 1개팀 300만원, 우수상 각 200만원을 시상할 예정이며, 12월15일 수여할 예정이다.
우수작에 선정된 학생들은 학교게시판에 붙어 있는 포스터를 보고 좋은 경험삼아 제출했던 것이 상을 받게 되자 기쁨을 감추지 못하였고, 본인들의 아이디어가 서울시 정책에 반영된다는 것에 대하여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주택국
주택정책과장 김윤규
02-3707-8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