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 서울시 택시 특정 색상요구에 난색 표명

2009-12-13 12: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자동차공업협회는 서울시의 “해치 택시” 출고 시 특정한 색상 요구에 대해 생산라인 조정과 색상개발에 따른 추가비용 부담 등으로 난색을 표명했다.

해치택시는 서울시가‘서울을 상징하는 꽃담황토색을 적용해 디자인한 서울 고유의 택시’로서 2010년 2월 1일부터 중형택시 총 70,279대중 대·폐차되는 매년 1만여대가 의무 적용될 예정이다.

협회는 최근 서울시에 제출한 건의서를 통해 특정한 색상(꽃담황토색)으로 택시를 생산·출고하기 위해서는 색상 개발을 위한 선행 검토, 도장 물성 평가, 도장라인 적합성 평가, 컬러매칭 및 양산 준비 등 1년 이상 준비기간이 필요하고, 별도의 도료탱크 부지를 추가로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예상된다.

승용차공장 특성상 추가색상 투입은 도장공정라인 생산 지연을 야기시키고, 이로 인해 수출차량을 포함한 전체 생산물량 차질을 초래하기 때문에 생산라인도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범퍼·백미러 등 외주 부품에 대해서도 특정 색상으로 도색해야 되기 때문에 중소 부품업체들의 원가상승 및 재고 부담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차령기한이 도래된 택시를 중고차로 처분할 때도 특정 색상인 꽃담황토색 택시를 일반용 색상으로 도색해서 처분해야 하기 때문에 택시 소유자도 추가로 도색비를 80만원 가량 부담해야 된다고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서울시가 자동차업계와 충분한 사전협의없이 해치 택시에 대한 비용부담을 전가시키는 것은 수용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차산업은 대량생산 시스템을 통해 비용절감과 생산효율화가 중요한 산업인데, 서울시를 비롯한 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별도의 브랜드 색상을 요구할 경우 결과적으로 주문생산방식이 되어 전체적으로 생산성을 맞출 수가 없다.

자동차제작사는 생산 차종에 따라 공장라인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경차에서 대형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화 되고 있는 택시 차종을 특정 색상에 맞춰 공장별로 소량 생산한다는 것은 도색 공정상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웹사이트: http://www.kama.or.kr

연락처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홍보팀
구희철
02-3660-1870/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