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2010년 사업계획 발표

뉴스 제공
하나투어 코스닥 039130
2009-12-14 11:24
서울--(뉴스와이어)--하나투어(www.hanatour.com)는 지난 11일 박상환 회장과 권희석 사장을 비롯한 해외지사장 및 주재원, 자회사 임원 등을 포함해 350여 명의 팀장급 이상 임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2010년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영업목표 및 실천과제에 합의했다.

하나투어는 2010년 경영목표를 수탁고 1조 6,070억, 매출액(영업수익) 1,790억원(전년대비 47.7% 성장), 영업이익 255억원 달성으로 정했다. 해외자회사는 134억원(전년대비 33.2% 성장)의 매출을 통해 28억원의 영업이익을 목표로 했으며, 국내자회사는 207억원(전년대비 35.8% 성장)의 매출을 통해 38억의 영업이익을 목표로 정했다. 본사와 자회사를 합해 2,230억(전년대비 44.8% 성장)의 매출을 올리고, 321억(전년대비 21.3% 증가)의 영업이익을 올리겠다는 계산이다.

하나투어는 경기회복 등으로 인해 2010년 해외여행 수요가 역대 최고 수준이었던 2007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고, 이에 맞춰 경영계획을 수립했다. 2010년 송출객은 기획여행상품에서 135만명, 항공권 100만 명을 목표로 정했으며, 해외에서 43만명과 국내 자회사의 82만명을 송출해 하나투어 그룹 전체에서 연간 총360만명의 여행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하나투어는 2009년 송출인원을 기획여행 78만명, 항공 39만 명 등 총 117만명으로 전년대비 21%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고, 매출액도 1,2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9.9%가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지만, 지난 2년여에 걸쳐 해외여행을 미뤄왔던 대기수요가 2010년에 몰려나올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이러한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되었다.

하나투어는 본격적인 여행경기 회복기를 대비해 2010년을 ‘제2의 창업’으로 선포하고, 새로운 B2X2C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과 글로벌 경영을 더욱 본격화 하겠다고 밝혔다. 박상환 회장은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따른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하나투어 성장의 원동력이었던 창조와 도전의 벤처정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B2X2C 사업을 통해 제2의 창업을 진행하자”고 주문했다. 박회장은 “B2X2C사업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유통채널 강화를 통해 여행사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일반 대리점들의 공급참여를 통해 여행관련 비즈니스의 영역을 확대하고 여행관련 콘텐츠를 더욱 강화하며, 여행업계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공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전문판매점을 통한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강화하는 동시에, 하나투어닷컴을 여행포털로 육성하는 등 온라인 유통채널도 함께 강화해 B2X2C모델을 성공시키겠다는 전략이다.

2010년 하나투어는 B2X2C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맞춰 여행 속성과 테마를 재정의 하고, 판매와 상품기획 조직의 운영 방식을 변경하고, 다양한 상품과 공급자를 발굴할 계획이다. 프로세스 혁신(PI)을 통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고, 팀별 개인별 성과 관리 체계의 고도화와 원과 관리 고도화를 통해서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전략적 추진 사업으로 B2B로 진행되던 여행박람회를 B2C로 확대 개최하고, 전략적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일환으로 나눔여행, 공정여행 등 여행사업의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지역과 노선별로 나눠져 있던 항공업무를 통합 운영해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로 항공 매출 증대 꾀할 계획이다. 대리점 사업부에서는 판매채널 최적화를 위해 대리점의 지원 대비 매출 등 효과를 분석하여 지원을 차별화 하고, 여행사의 등급을 구분하여 예약 프로세스와 서비스에서 차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하나투어 개요
하나투어(HANATOUR, www.hanatour.com)는 국내 19개 계열사와 전세계 31개의 해외현지 법인 및 직영 네트워크를 통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여행사로, 15년 연속 해외여행 및 항공권 판매 1위를 달성해온 1등 여행기업이다. 하나투어는 2000년 11월 여행업계 최초로 코스닥(KOSDAQ: 039130)에 상장 이후 2006년 코스닥 상장사 최초로 세계 3대 증권 시장 중 하나인 런던증권거래소(LSE: TOUR)에 상장해 하나투어 기업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국제적으로 공인 받은 동시에 글로벌여행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하나투어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유통 채널 그리고 고객만족 서비스를 통해 세계 무대에서 글로벌 여행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고객에게 감동과 희망을’이라는 신념으로 2020년 글로벌 No.1 문화관광유통그룹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하나투어의 변화와 혁신은 지속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natour.com

연락처

하나투어 홍보실
정기윤 과장
02-2127-138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