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93.7%, “내년에는 올해보다 투자 늘리거나 유지”...내년 경기 낙관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09-12-15 10:30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 국민들의 90% 이상이 내년에는 올해보다 투자를 늘리거나 유지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정보미디어 기업 닐슨컴퍼니(The Nielsen Company)가 지난 11월 17일부터 23일까지 서울 및 4대 광역시(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내년에는 올해보다 투자를 늘리겠다’고 응답한 국민이 50.8%로 나타났고 ‘올해 수준으로 유지하겠다’는 응답이 42.9%로 나타나, 내년 경기를 희망적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득 수준별로는 전 계층에서 ‘올해보다 투자를 늘리겠다’는 의견이 골고루 나타났으며, ‘올해보다 투자를 줄이겠다’는 응답은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 국민은 돈을 모으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절약’(45.5%)보다는 ‘투자’(54.5%)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별·소득 수준별로는 남성이 ‘절약’(37.6%)보다 ‘투자’(62.4%)를, 여성이 ‘투자’(45.8%)보다 ‘절약’(54.2%)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투자’를 선호하고,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절약’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민 74.6%, ‘수입의 일부 투자’
수입 중 평균 27.5% 투자, 젊을수록 투자금액 비율 높아

이와 함께 닐슨컴퍼니가 투자 현황에 대해 질문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 74.6%가 ‘수입의 일부를 투자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25.4%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수입의 일부를 투자하고 있다’고 응답한 국민들은 월 수입의 평균27.5%를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남성과 여성은 월 수입 대비 투자금액이 각각 27.3%와 27.9%로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연령대별로는 25~34세에서 수입의 33.9%를 투자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투자 금액 비중이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득 수준별로는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투자 금액 비율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대해 닐슨컴퍼니 코리아 사회공공조사 본부 최원석 국장은 “경제활동 초년기인 20대 중반~30대 중반 연령층은 집중적으로 목돈을 마련하기 시작하는 시기인 만큼 투자 금액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연령대가 높을수록 자녀 양육과 노후 대책 등에 따른 비용 지출로 투자 금액은 감소하는 추세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수입의 일부를 투자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들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63.0%의 응답자들이 ‘아직 투자할 자산이 없어서’라고 대답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다음으로는 ‘손해를 볼까 두려워서’(17.1%), ‘모으는 것보다 현재의 여유를 즐기기 위해’(9.6%) 투자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나타났다.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에이씨닐슨 코리아
양희정 대리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