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정기임원인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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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코스피 005930
2009-12-16 10:13
서울--(뉴스와이어)--삼성전자는 지난 15일 발표한 사장단 인사를 발표한데 이어 2010년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하여 절박한 경영위기 상황을 조기에 극복하고 나아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 데 대한 보상으로 큰 폭의 승진인사를 단행했다.

- 전체임원 승진규모 : 177명 ('09年 91명)
- 신규임원 승진규모 : 126명 ('09年 61명)

이번 인사는 위기 때는 강하게 조직을 혁신하고 위기대응형으로 전환하더라도 눈부신 실적에 대해서는 승진으로 보답한다는 ‘성과주의 인사’ 원칙을 강하게 확인시켜준 것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최근 창립 40주년 비전선포식에서 선언한 2020年 IT업계 압도적 1위, Global 10大 기업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역량을 갖춘 경영진의 진용을 대폭 강화하였다.

글로벌 역량을 갖춘 차세대 경영자 후보군이 대거 부사장으로 승진하여 경영자로서 전면에 부상하였다.

- 남성우 副社長(컴퓨터시스템사업부장)은 경영혁신 전문가로서 전사 물류, 공급망 혁신을 주도하다 '09年 컴퓨터사업부장을 맡은 후 2.7兆에 머물렀던 PC사업을 1年만에 4.2兆 규모로 성장시키며 삼성컴퓨터를 Global Maker로 도약시킨 장본인

- 홍창완 副社長(PDP사업부장)은 ‘81年 입사後 28년간 TV개발에만 몸담으며 DTV 1위 신화를 썼던 핵심개발자로 ’09年 PDP사업 일류화의 중책을 맡아 PDP사업 원가경쟁력 확보 및 부품과 완제품간 시너지를 제고하여 사업경쟁력을 강화

- 이종석 副社長(글로벌마케팅실장)은 P&G, Kellogg, Johnson & Johnson 等 소비재마케팅회사에서 15年間 근무한 마케팅전문가로 '04年 삼성전자 입사後 글로벌 마케팅역량과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

- 김재권 副社長(무선 구매팀장)은 입사後 줄곧 구매업무를 수행한 구매전문가로 구매 Process 개선과 혁신을 통해 TV 일류화에 기여해 왔고 '09年부터 무선구매팀장 및 DMC구매팀장을 맡아 구매 부문의 시너지 강화에 기여

글로벌 경기침체와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쟁사와의 기술격차를 확대한 개발 및 제조기술부문에서도 부사장 승진자가 배출되면서 차세대 테크노경영진이 경영 일선에 새롭게 등장했다.

- 전영현 副社長(메모리사업부 DRAM개발실장)은 KAIST 전자공학 박사로 '00年 입사後 줄곧 DRAM 전제품의 개발을 주도한 핵심임원으로, 생존을 위한 업계間 치킨게임 等 어려운 대내외 환경을 극복하고 시장점유율을 한 층 擴大하여 DRAM 시장지배력을 높이는데 기여

- 김철교 副社長(생산기술연구소장)은 ‘83年 생산기술연구소 입사後 장비개발을 시작으로 기술기획팀, 경영진단팀을 거쳐 ’07年부터 생산기술연구소장을 맡아 全社 글로벌 제조혁신 가속화를 주도

또한, 전무이상 고위임원으로의 승진도 대폭 확대하여 미래 경영자 후보군의 층을 두텁게했다.

- 전무이상 승진자 : ‘09年 30명 → ’10年 51명

특히, 이번 임원인사에서는 내국인 중심 인사의 틀을 깨고 글로벌 현장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현지임원을 본사임원으로 대거 발탁함으로서 글로벌 인재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북미시장 DTV 1등 신화의 주역인 팀백스터(현지임원, SVP)와 존레비(현지임원, SVP)는 각각 本社 전무와 상무로, 프랑스 휴대폰 1위 달성을 견인한 필립 바틀레(현지임원, VP)는 本社 상무로 승진했다.

- 팀백스터(Tim Baxter)전무(북미총괄 CE부문장)는 ‘06년말 입사 후 북미시장 DTV 1위를 확고히 하였고 특히 금년과 같은 경기침체와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도 시장점유율을 지속 확대하였을 뿐 아니라, ’09年 블루레이(Blu-ray) 및 홈시어터(HTS)까지 1위에 올려 놓은 공로를 인정받아 본사임원 승진과 동시에 전무급으로 발탁

- 존레비(John Revie)상무(북미총괄 CE부문 TV 담당)는 Tim Baxter전무와 팀웍을 이뤄 '06年 이후 북미 DTV 부동의 1위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 필립바틀레(Philippe Barthelet)상무(프랑스법인 휴대폰 및 IT담당)는 프랑스시장에서 ‘05年 이후 5年 연속 휴대폰 점유율 1위 달성에 기여한 공로로 ’09年 자랑스런삼성인상 수상 및 상무로 승진

한편, 삼성전자의 외국인 1호 임원이었던 데이빗스틸 전무의 승진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 데이빗스틸(David Steel)전무(북미총괄 마케팅팀장)는 ‘97년 사내 컨설팅 조직인 미래전략그룹 창립멤버이자 ’02년 외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삼성전자 임원에 오른 상징적인 인물로 현재 북미총괄 마케팅팀장으로 근무하며 북미 TV 및 휴대폰 1위 달성에 기여

금년부터 본격적인 ‘다양성 확대’ 전략을 전개한 결과, 女性에게도 승진문호가 확대되었다.

그 간 본격적인 다양성 확대전략을 전개한 결과, 내부 승진 여성임원을 동시에 2명 배출했다.

- 정성미상무(생활가전사업부 상품기획 담당)는 ‘03년 맥킨지에서 영입, 삼성전자의 브랜드전략 및 컨버전스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며 히트상품 아이디어 발굴과 신제품의 성공적 런칭에 기여를 하였고 ’09년부터 ‘여성적 감성을 가전제품에 접목’ 하기 위해 생활가전사업부로 자리를 옮겨 중장기 상품기획을 총괄

- 조은정상무(글로벌마케팅연구소장)는 소비자학 박사 출신으로 소비자행동 이론을 마케팅부문에 접목하여 마케팅인력 역량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마케팅 지식공유 및 역량관리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삼성전자의 마케팅 역량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린 마케팅교육 전문가

삼성전자는 과거 신입공채 제도를 통해 여성인력의 채용에 앞장서 온 이래, 앞으로 여성임원 배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승진규모에 있어서는 삼성전자 경쟁력의 양대 축인 연구개발과 영업·마케팅부문에서 가장 많은 승진자가 배출되었다.

- 연구개발 신규선임 : ‘09年 24명 → ’10年 38명
- 영업·마케팅 신규선임 : ‘09年 19명 → ’10年 28명

개발부문은 미래를 선도할 혁신기술 개발자가 대거 승진하였고 열정과 창의성을 갖춘 신진세대도 전면에 등장했다.

- 안윤순상무(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TV개발담당)는 세계최고의 고화질 LED TV 개발의 주역으로 '09年 자랑스런삼성인상 기술상을 수상한 핵심기술자

- 홍준성상무(Media Solution센터 S/W개발담당)는 스마트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삼성 독자 모바일 플랫폼인 ‘바다(bada)’를 개발한 주역

이는 세계최고의 기술리더십을 확고히 유지하여 2위 업체와의 격차를 더욱 늘려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매출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상황에서 해외영업 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영업담당과 이를 지원하는 마케팅담당에 대한 승진 폭이 확대되었음. 특히, 중남미·아프리카 等 이머징지역의 승진 규모를 확대한 것은 新시장개척을 통해 글로벌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 해외 영업거점 신규선임 : ‘09年 7명 → ’10年 13명

해외거점에서는 파격적인 발탁승진도 확대되었다.

- 김석필 專務(프랑스 판매법인장)는 프랑스시장 휴대폰 압도적 1위 달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상무에서 전무로 발탁

- 한명섭 專務(멕시코 생산법인장)도 세계최고 수준의 TV 공급기지 구축으로 북미 TV시장 1위 달성 기여한 공로로 '09年 자랑스런삼성인상 공적상 수상과 함께 상무에서 전무로 발탁

- 엄영훈 專務(북미총괄 DCE부문 Co-President)는 삼성전자의 글로벌 마케팅기획 및 상품전략을 총괄해 온 최고의 마케팅전략가로서 '09年부터 북미총괄로 옮겨 팀백스터 專務와 호흡을 맞추며 북미 DTV, 블루레이, HTS 1위 달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상무에서 전무로 발탁

개발부문과 영업·마케팅부문에 대한 승진 확대를 통해, 한편으로는 기술우위를 지속 확보하여 세계 최고의 제품경쟁력을 유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세계적인 마케팅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극심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위기를 절대경쟁력 확보와 시장지배력 강화의 기회로 전환시킨 VD, 무선, 메모리사업부는 두 자리수 신규임원을 배출하며 ‘성과있는 곳에 昇進있다’는 인사원칙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삼성전자는 사장단 인사와 이번 임원 승진인사에 이어 실시 예정인 전사 조직개편을 통해 전열을 재정비하고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개요
삼성전자는 반도체, 통신, 디지털 미디어와 디지털 컨버전스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리더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부문, 디지털 미디어 부문, LCD 부분, 반도체 부문, 통신 네트워크 부문 등 5개 부문으로 이뤄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인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디지털 TV, 메모리 반도체, OLED, TFT-LCD 분야에서 세계 선두 주자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com/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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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홍보팀
채수연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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