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와 소속 공공기관 전통시장 상품권 總 8억원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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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
2009-12-17 06:00
서울--(뉴스와이어)--(총괄) 지경부와 소관 43개 공공기관이 17일* 전국상인엽합회와 연말연시 기간중(‘09.12.17일~`10.2.12일) 總 8억원**상당의 전통시장 상품권 구입을 약정

* ‘09.12.17일(목) 09:30~09:50, 지경부 대회의실(624호)
** (지경부) 13백만원, (우본) 55백만원 , (기표원) 4.9백만원, (공공기관) 735백만원

이번에 구입하기로 한 전통시장 상품권*은 연말연시에 전통시장과 어려운 이웃들을 지원**하는데 직접적으로 활용할 예정

* 상인연합회 주관으로 ‘온누리 상품권’을 전국 새마을금고를 통해 總200억 발행(`09년)
** 상품권 기부, 상품권으로 전통시장에서 구입한 물품을 복지시설에 기부하는 방법 등

(협약식) 지식경제부 장관(최경환)과 공공기관대표(한전, 김쌍수 사장)가 전국상인연합회 회장(최극렬)과 협약을 체결하는 형식으로 진행

지경부(우본 등 소속기관 포함)와 소관 43개 공공기관이 總 8억여원을 구입할 예정이고 最高구입(1.2억원)기관인 한전 사장이 공공기관을 대표하여 서명

(특색) 상품권 구입액은 한전과 동서발전이 1억원 이상을 구입하였고, 가스공사(78백), 지역난방공사(50백), 남부발전(48백), 석유공사(45백) 등의 순서임

43개 기관의 전통시장 상품권 평균구입액은 약 17백만원 정도로 규모가 큰 에너지관련 공공기관이 상위권을 차지

(활용) 전통시장 상품권은 기관별로 연말연시 불우이웃돕기, 직원 격려를 위한 포상금 및 설날 명절선물 등에 활용될 예정

(제도개선) 한편, 이날 중기청에서는 지자체 상품권 통합, 구입 인센티브 제공 등의 전통시장 상품권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

금년에 8개* 시·도 상품권을 전국 통용상품권으로 전환(`12년까지 16개 시·도 통합 추진)하고 전통시장 상품권 발행규모도 확대**

* 부산, 광주, 대전, 울산, 경기, 충북, 전북, 경북 / ** (‘09년) 200억 → (‘10년) 500억

전통시장 상품권 구입 할인제도(5%), 사용잔액 현금상환비율 개선(80%→60%상품권 사용) 등의 상품권 판매촉진 방안도 추진중(기재부 협의중)

(기대효과) 이번 조치로 전통시장 상품권의 활용가치를 널리 알리고 다른 부처와 여러 기관에게도 파급효과가 미칠 것으로 기대

우본, 한전, 가스공사 등 16개 시·도 전국에 걸쳐 있는 汎지경부 네트워크를 통해 전통시장 상품권의 전국적 사용과 홍보가 가능

(향후계획) 지식경제부와 43개 공공기관은 내년에도 972백만원의 전통시장 상품권을 구입하여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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