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지자체 자원봉사 평가 우수 센터 시상

서울--(뉴스와이어)--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자원봉사 우수 프로그램 발굴과 자원봉사센터 운영 활성화에 높은 평가를 받은 지자체를 대상으로‘2009년도 자원봉사 우수사례 발표 및 우수 센터 시상식’을 12월 17일(목) 오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행정안전부 강병규 제2차관, 한국자원봉사센터 중앙회 김준목 회장, 전국의 자원봉사센터 관계자와 지자체 담당 공무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에 앞서 1부 순서로 자원봉사 우수사례 발표회가 열려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소개되는 등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한 열기를 더했다.

전문자원봉사단 운영, 민-관 네트워크, 교육 분야 등 6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인천 부평구‘아파트 단위의 자원봉사 ‘볼런티어 홈타운’’, 부산 대운대구‘토요 자원봉사 100배 즐기기’프로그램 등 전국 자원봉사센터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상호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우수사례 발표회에 이어 진행된 2부 순서로 금년도 최우수 자원봉사센터로 평가 받은 안양시 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한 16개 우수 자원봉사센터 및 우수 프로그램 4개 기관에 대한 시상식이 이어져 자원봉사 일선현장에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소임을 다하고 열정을 쏟아낸 자원봉사센터 관리자들의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행정안전부 강병규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내년도 G20 정상회의를 맞아 자원봉사를 통한 문화의 수준을 높이는 계기로 마련하기 위한 자원봉사센터 관리자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자원봉사의 질적 성장과 더불어 자원봉사자 1000만 시대를 열어 자원봉사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다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행정안전부가 전국 248개 시도 및 시군구 자원봉사센터를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한‘자원봉사 우수사례 공모전’에는 총 333개 프로그램이 응모한 가운데 이중 35개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자원봉사 우수사례집’을 발간, 전국 지자체 및 센터에 보급, 확산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지속적으로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발굴·확산하여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자원봉사 문화의 질적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 2009 우수 자원봉사센터 선정현황 》
◇ 대상 : 경기도 안양시 종합자원봉사센터
◇ 금상 : 경상북도 경산시 종합자원봉사센터
◇ 은상 : 강원도 원주시 자원봉사센터
◇ 동상 : 서울특별시 동작구 자원봉사센터 등 13개 단체 ※붙임3 참조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행정안전부 민간협력과
팀장 윤희성
02-2100-175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