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필품 판매가격 정보 제공, 21일부터 시범운영 개시

서울--(뉴스와이어)--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은 오는 12월 21일부터 서울시내 11개 유통업체에서 판매되는 20개 생필품의 가격정보를 소비자원 홈페이지(www.tgate.or.kr)를 통해 정기적(1주 단위)으로 제공할 예정임

금번 시범운영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서울시에 소재해 있는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 롯데마트), 백화점(롯데, 현대, 신세계), 슈퍼(GS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전통시장(수유시장) 등 총 11개 업체를 대상으로 신선식품(두부, 콩나물, 쇠고기 등 4개), 가공식품(밀가루, 라면, 설탕 등 10개), 일반 공산품(화장지, 치약, 샴푸 등 6개)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20개* 주요 생필품의 판매가격이 제공될 예정

* 두부, 콩나물, 햄류, 쇠고기, 밀가루, 라면, 설탕, 식용유, 커피, 소주, 생수, 콜라, 사이다, 통조림, 화장지, 치약, 샴푸, 위생대, 기저귀, 세제

각 품목별로 매출비중이 높고 업태별로 공통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2~3개 브랜드를 선정하여 총 62개 아이템의 판매가격을 제공

특히, 수평적으로는 유통업태별(대형마트, 백화점, 슈퍼, 전통시장)· 유통업태내 개별업체별·브랜드별 가격정보와 시계열상으로는 전주·전월 대비 가격정보를 제공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가격비교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

또한 내년 3월까지의 시범운영 기간 동안 조사대상 업체·품목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10.4월부터는 전국* 100여개 유통업체의 80여개 주요 생필품 판매가격 정보를 제공하는 등 운영을 본격화 할 예정

* 서울·인천 등 수도권, 대전,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 7대 도시

생필품 판매가격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선택권이 강화되고 유통업체간 경쟁도 촉진될 것으로 기대

소비자가 상품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격정보를 주기적(1주단위)으로 제공함으로서 공급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성이 완화되고 소비자의 선택권이 강화되며 아울러 유통업태별 판매가격이 온라인을 통해 제공됨으로써 유통업체간 경쟁도 촉진될 것으로 기대

금번 방안은 학계·소비자단체 등 전문가 회의, 대형유통업체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간담회, 관계부처 협의 등 다양한 의견수렴과정과 현장조사를 거쳐 마련되었으며 생필품 가격정보 제공 시스템은 향후 3개월 정도의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10년 4월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

기획재정부 개요
경제정책과 예산 및 세제 등을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의 기능을 통합하여 출범했다. 주요 업무는 경제정책 방향의 수립과 총괄 조정, 예산 배분, 조세정책, 국고 국유재산 정부회계와 국가채무에 관한 관리, 외국환과 국제금융에 관한 정책 총괄, 대외협력과 남북경제교류협력 증진,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관리 감독 등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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