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시행
지금까지 민원인들이 민원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관공서를 방문하거나 전화, 인터넷을 통해 개별적으로 민원을 처리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민원 포털을 통해 필요한 모든 민원을 한꺼번에 일괄 신청·처리할 수 있게 됐다.
예컨대 이사를 했을 경우 과거에는 전입신고, 자동차변경등록신청 등을 각각 다른 기관에 신청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여러 민원을 온라인으로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서비스는 내년말까지 총 15종이 개통될 계획인 가운데 12월 22일부터는 이사(전입신고 등), 사망(건강보험 가입자 자격 상실신고 등) 민원이, 내년 1월에는 장애인, 보훈, 개명과 관련된 일괄서비스가 시작된다.
이와 함께 교육, 자동차, 취업 등 나머지 10종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가 제공되면 민원인의 교통비와 시간 비용, 행정 비용 등 사회적 비용을 대폭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자민원G4C'에서 민원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아직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신청해 발급받으면 된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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