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소(牛), 광우병 이상無

대전--(뉴스와이어)--충청남도가축위생연구소는 도내 축산물작업장 출하가축 및 농장 내 신고가축 등에 대해 소해면상뇌증(BSE ; 일명 광우병) 검사 결과 전 두수 음성으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소해면상뇌증검사는 지난 ‘05년부터 시·도 가축방역기관으로 검사업무가 이관되어 도내 축산물작업장 출하가축 등에 대하여 ‘05년 141두를 시작으로 ‘09년 올 12월초까지 2,540두 등 5년간 총 5,799두를 검사했다.

또한, 금년 11월부터 부상, 난산, 산욕마비 및 고창증 등 원인이 확실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원인미상의 기립불능소는 도축이 금지되어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기립불능소는 시·군청 및 가축위생연구소에 신고하여 광우병 검사를 받아야한다.

검사결과가 원인미상의 기립불능소로 판정되면 검사된 소는 폐기처분하고 폐기처분한 소에 대해서는 판정당시의 식용 용도로서의 가치를 기준으로 보상해준다.

한편, 소해면상뇌증은 성우의 중추신경계에 치명적인 퇴행성변화를 초래하는 만성 신경성 질환으로 잠복기가 매우 길며 치사율이 100%로 일명 “광우병”이라 불린다.

영국에서 처음 발생이 보고된 이후 25개국에서 19만여 두가 발생되었고, 우리나라는 아직 발생이 없지만 일본의 경우 2001년 처음 발생한 후 금년까지 36두가 발생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 가축위생연구소 방역과
김성환
041-631-309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