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 협정(양해각서) 서명
양국이 내부적인 절차를 마치는 대로 시행될 예정인 한·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은 양국 청년들에게 상대 국가에서 최장 1년 동안 체류하면서 관광과 취업, 그리고 최대 6개월까지의 어학연수를 허용하는 제도로서, 18〜30세의 우리 국민이 참여할 수 있습다.
이번 협정 체결로 우리 청년들이 저렴한 비용과 간단한 절차로 아일랜드에 장기간 체류하면서 현지의 언어와 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미래의 양국 관계를 이끌어 나갈 청년들의 교류를 증대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아일랜드는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일본, 프랑스, 독일에 이어 우리와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한 7번째 국가이며, 작년 한해 약 4만 명의 우리 청년들이 동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외교부는 더 많은 청년들이 해외체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협정 기체결국에 대해서는 참가자 쿼터를 확대하고, 주요국으로서 미체결 국가에 대해서는 협정 체결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영사서비스과
2100-8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