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 강제적 암기방식을 탈피한 ‘19단 배틀게임’ 무료서비스

뉴스 제공
LG상남도서관
2005-04-21 11:39
서울--(뉴스와이어)--LG연암문화재단(이사장: 구자경 LG명예회장)이 운영하는 디지털 도서관인 LG상남도서관은 청소년 과학 포털 사이트 ‘LG사이언스랜드(http://www.lg-sl.net)’를 통해 ‘대전형 19단 무료 게임’을 서비스한다.

지난 1월 ‘산성비를 막아라’라는 19단 게임을 개발하여 청소년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바 있는 LG사이언스랜드는 이를 발전시켜 온라인에서 친구와 실력을 겨루면서 19단 학습을 암기가 아닌 놀이로 즐길 수 있는 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해 4월 18일 오픈했다.

이 게임을 기획한 LG상남도서관 심우섭 팀장은 “19단 학습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강제적인 암기 방식을 탈피하여 대전형 배틀 게임으로 학생들이 재미있게 친구들과 겨루면서 저절로 19단을 익힐 수 있도록 하여 19단 학습의 긍정적인 효과를 살리는 데 개발의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최근 19단 외우기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 찬반 양론이 나뉘고 있어 학부모와 학생들은 다소 혼란스러운 상태이다. 19단 학습이 연산능력을 길러주고 수의 성질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이 수학 강국 인도의 사례에서 밝혀졌지만, 아이들이19단을 외워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오히려 수학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다는 반론도 만만찮은 것.

19단 대전형 게임은 단지 19단을 외우기 위한 게임이 아니다. 구구단부터 19단까지 수와 친해질 수 있도록 연산능력을 친구들과 1:1로 겨루는 놀이 공간을 제공하여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칙연산을 익히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19단 학습의 가장 부정적인 면으로 지적되었던 맹목적 암기에 따른 흥미 상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서교초등학교 6학년 홍보현 양은 “선생님 소개로 게임을 하게 되었는데 19단을 외워야 한다는 부담도 없고 그냥 친구와 인터넷 게임을 하는 것처럼 너무 재미있어요. 아빠와 함께 하니까 더 신나기도 하구요”라며 19단 대전 게임에 만족스러워 하였다. 19단 대전 게임은 LG사이언스랜드 홈페이지(http://www.lg-sl.net)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LG상남도서관 개요
LG연암문화재단 소속 LG상남도서관(관장: 정윤석)이 운영하는 LG사이언스랜드는 인터넷의 여러 과학정보들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검색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과학정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청소년 비영리 과학정보 포털사이트이다.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과학에 보다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재미있는 형태의 과학정보를 제공하여 이공계 기피 현상을 개선하고 과학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lg.or.kr

연락처

LG상남도서관 기획관리팀 선혜연 02-708-3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