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유성연 교수, 신기술 인증 획득

뉴스 제공
충남대학교
2009-12-29 15:22
대전--(뉴스와이어)--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설계공학과 유성연 교수가 개발한 ‘냉방부하 예측을 이용한 냉방시스템 최적제어 기술’이 지식경제부에서 수여하는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했다. 유성연 교수는 이 기술을 (주)가교테크에 기술 이전하기도 했다.

이 기술은 운전자가 건물의 시간별 냉방부하 수요 패턴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고 예측된 냉방부하를 바탕으로 시간별, 계절별로 달라지는 전기 및 가스 요금을 고려한 시스템 운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줌으로서 냉방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전과 에너지 절감을 가능하게 해준다.

유성연 교수는 이 기술을 토대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BEN(Building Energy Navigator)’이라 명명하고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냉방시스템에 적용하여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송도글로벌대학캠퍼스와 국회 제2의원회관에 적용하기 위해 현대건설 및 태영건설과 구매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 기술은 ‘외기온도와 습도 예측 기술’, ‘냉방부하 예측 기술’, ‘냉방시스템 최적제어 기술’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녹색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유성연 교수는 이 기술을 개발하면서 한국전력공사 전력수요관리논문공모 우수상, 대한설비공학회 우수논문상, 현대건설 기술개발경진대회 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cnu.ac.kr

연락처

충남대학교 홍보팀
배병선
042-821-501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