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15 이후 기후변화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개최

인천--(뉴스와이어)--국립환경과학원은 (사)한국기후변화학회와 공동으로 2010년 1월 6일(수)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COP15 이후 기후변화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인 사업장 관리에 있어 측정·보고·검증(MRV) 체계 확립을 위한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량 인벤토리 구축·검증 사례 및 COP 15이후 각계의 기후변화 대응방안에 대하여 학계, NGO 등 관계 전문가와 참석자들의 심층 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이번 토론회는 COP15 이후 2020년의 국가 온실가스 중기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추적인 기반이 되는 배출량 보고제도의 신뢰성 확보 및 기후변화 대응방안 수립을 위해 관·학·연을 포함한 사회계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마련되었다.

토론회에서 세종대학교 전의찬 교수는 일본, 영국, 핀란드 등 외국의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검증 사례를 소개·분석하고, 이들 국가의 우리나라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발표하며 서울시립대 김신도 교수는 서울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산정 및 감축목표 관리를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미래 배출량 예측, 배출량 보고 및 검증, 감축 목표 설정 등 지자체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를 위한 단계별 추진전략에 대하여 발표한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운수 박사는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별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소개하고 COP15이후 우리나라의 감축정책방향을 제시한다

녹색교통운동의 민만기 사무처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산업계와 국민의 대응 방안에 대하여 발표한다.

본 토론회는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COP15 이후 본격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실천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써 정부를 비롯한 관련 산·학·연 관계자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nier.go.kr

연락처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변화연구과
홍유덕 과장
032-560-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