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시맨틱 검색 고도화 작업 착수

서울--(뉴스와이어)--네이트 시맨틱 검색이 본격적인 고도화 작업에 들어간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가 운영하는 포털 네이트는 1월 중 시맨틱 검색에 음악 카테고리를 신설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맨틱 음악 검색을 통해 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가수나 곡, 앨범, 가사, 참여 스탭 등 관련 정보를 주제별로 한 눈에 찾아 볼 수 있다.

네이트의 이번 결정은 2010년 내 전체 통합검색을 시맨틱 검색으로 대체한다는 방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순차적으로 시맨틱 카테고리를 강화해 결국 모든 통합검색을 시맨틱 검색화 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네이트는 이달 내 시맨틱 음악 검색 오픈에 이어 상반기 중 스포츠, 영화, 지역, 취미, 쇼핑 검색 등에도 시맨틱 검색을 도입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이번 고도화 작업을 통해 보다 많은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욱 쉽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한결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회사 김동환 검색기획실장은 “단순한 단어의 검색을 넘어 단어의 의미를 되새겨 유의어와 연관어를 한 번에 찾아준다는 것이 시맨틱 검색의 특징”이라며 “이미지,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에 대해서도 의미 기반 검색을 강화함으로써 시맨틱 검색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달 초 코리안클릭이 발표한 2009년 월간 통합검색쿼리 점유율에 따르면, 연초 4%에 그쳤던 네이트의 점유율은 12월 9.42%까지 치솟았다. 네이트 시맨틱 검색 도입이 지난 9월 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불과 3개월 만에 136%에 이르는 급성장을 이룬 것이다. 올 한해 SK컴즈의 검색 고도화 작업의 성과에 따라 포털 검색 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 개요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와 네이트닷컴을 운영하는 인터넷포털 사업자이다. SK 커뮤니케이션즈는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선두주자 ‘싸이월드’(www.cyworld.com) 유무선 연계포털 '네이트닷컴' (www.nate.com) 일촌들의 감성메신저 ‘네이트온’(nateon.nate.com) 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를 필두로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세계 주요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인터넷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 국내는 물론 전세계 고객들에게 최고의 편의성과 만족을 드릴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nate.com

연락처

SK커뮤니케이션즈 홍보팀
신희정 과장
070-7401-53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