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2010년도 업무보고회 가져
이번 업무보고회는 농식품 및 녹색기술 융복합분야 생산자, 기업인, 학계·연구기관 등 정책과 기술수요자가 참석한 가운데 현장보고대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농진청의 녹색기술 개발성과와 2010년도 업무추진계획 보고에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 ‘녹색기술 융복합’ 및 「농가 현장애로해결」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농촌진흥청 김재수 청장은 업무보고회에서 “2009년 연구개발·기술보급방식 혁신, 수요자중심의 기능·조직 기틀 마련 등을 토대로 2010년에는 ①미래준비 농업 녹색기술 개발 ②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기술 개발 ③품목별 경쟁력 제고기술 개발 ④농촌 활력화를 위한 현장중심 기술보급 ⑤글로벌 농업기술협력을 통한 국격 제고 등 5대 중점과제에 업무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보고했다.
* 재정조기집행(상반기 56%) 및 일자리 8,035개 마련대책 포함
김재수 청장은 업무보고를 마무리하면서 현장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구체적이고 손에 잡히는 기술의 개발·보급과 함께 국가 녹색성장을 이루기 위한 농업분야 녹색기술 개발에 앞장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농림수산식품부 장태평 장관은 이날 현장보고회에 참석한 농업인과 기업 관계자 등에게 안전 농식품 공급, 농가 소득 증대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2010년은 우리나라가 주변국가에서 중심국, 선진국으로 접어드는 시점으로 생명산업인 농식품산업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이 새롭게 전개되는 만큼, 모든 농림수산분야 공직자들은 기존 사고방식의 틀을 완전히 바꾸는 혁명적인 ‘磨斧作針’(마부작침)의 자세로 일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기획재정담당관실
이진모담당관
031-299-2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