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OECD, 녹색성장과 그린 ICT에 관한 공동연구 보고서 발간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 www.nia.or.kr)은 “녹색성장과 ICT”를 주제로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정보통신위원회(ICCP) 산하 정보경제작업반(WPIE)과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를 정리해 ‘녹색성장을 향한 그린 ICT 추진 전략 : 글로벌 정책 및 기술 이슈 전망’보고서로 발간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IT 선도국가로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역할 및 위상 강화를 목적으로 2006년부터 OECD와 RFID, UCC 등 다양한 주제로 공동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2008년부터는 “그린 ICT” 관련 글로벌 이슈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해 왔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OECD는 그린 ICT가 에너지와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촉진하고 환경 감시 및 대처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글로벌 녹색성장 전략 추진을 위한 핵심 수단이라는 점을 공감하고 강조해 왔다.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는 선진국 정부와 글로벌 산업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92개 그린 ICT 이니셔티브의 중점 분야 및 특성을 심도 깊게 분석했다. 또한 2009년 5월 덴마크 헬싱거에서 개최된 OECD 그린 ICT 컨퍼런스에서 논의됐던 주요 현안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향후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ICT 정책 추진 방향을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그린 ICT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로서 센스 네트워크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다양한 응용 사례와 기대효과를 분석했다.
이번 공동 연구 성과는 2009년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15차 기후변화총회(COP15)에 제공되었으며,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그린 ICT 국가 전략을 구체화하고 모범사례가 될 실효성 있는 정책 및 신규 사업을 발굴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와 글로벌 IT 네트워크 사이트(www.itglobal.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국가정보화기획단 미래전략기획부 홍보파트
차장 이종화
02-2131-0130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