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지방의료원 책임경영 및 자구적 노력 강화
지방의료원 책임경영 구현을 위해 ‘0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의료원장 성과계약체결 및 경영평가 인센티브제의 정착 등으로 의료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올해로 임기가 만료되는 5개 의료원장 임용 시 이를 적극 반영하여 의료원의 책임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지방의료원 경영구조 개선을 위해 노사가 한마음으로 의료원은 그간 경영개선의 걸림돌이었던 지역개발기금 융자금(299억)에 대한 원금 상환시기가 도래하였으나, 현 의료원 형편상 자체상환이 불가능하여 올 1월 지역개발기금 차환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료원 경영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더 이상의 의료원 경영부실 및 이자연체 등을 막기 위해 고비용 저효율의 조직구조를 개편, 수지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편 임금동결, 경상비절감 등 자구적 노력 강화로 비용을 최대한 억제하는 등에 노사가 한마음으로 합의하여 그간 불협화음을 종결하고 경영구조 개선에 한층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각 의료원별 올해 주요 추진계획으로 원주의료원은 전문 재활치료센터 운영 및 장례식장 증축, 복수직급제 도입을 추진하고, 의료취약자 보호 및 민간기피영역 서비스 발굴 제공 등 공공성 강화로 지역주민의 신뢰도 향상 및 환자를 위한 선진형 의료문화 제공을위해 심혈을 기울이기로 했다.
강릉의료원은 도립 강릉노인전문병원 건립과 연계한 본관 및 장례식장 리모델링 추진으로 경영활성화 추진에 힘쓰는 한편,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강좌 개설, 의료 지원 확대 등 공공의료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속초의료원은 강원대학교병원과 협진 활성화로 자립경영 기반구축 가속화 및 급성기병동 증축공사로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노인성질환 증가에 따라 관절수술 전문병원을 표방, 관절수술 특화사업 실시로 의료원 이미지 제고 및 수익 창출을, 삼척의료원은 봉직의 충원 및 복수 진료과 운영, 인턴수련의 배치 등 의료진의 안정적 수급을 통한 수익 증대 도모, 영월의료원은 리모델링 및 환자 휴게공간 조성으로 환자 편의 제공 및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진·규폐병동 운영 정상화로 연간 30억원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식품의약과
과장 함재식
033) 249 -2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