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 개소 1년만에 6,413명에게 일자리 선물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민에게 ‘딱 맞춤’ 일자리를 제공하는‘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가 문을 연지 1년만에 6천5백 여명의 시민에게 새 직장을 선물했다.

지난해 1월 28일,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5층에 일자리 창출과 취업을 통한 경제활성화를 위해 문을 연‘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는 개소 1년만에 명실공히 ‘서울시민 일자리 허브’로 자리매김 했다.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는 △상시구인기업 발굴 및 구직자 유형별 관리와 △취업애로계층에 대한 토털취업·창업서비스 확대 △일자리 추진부서간 네트워크 구축과 △서울 노동시장 수요 및 고용 현황 파악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설치된 ‘원스톱 취업전문기관’이다.

1년간 6413명 취업 성공, 취업률39%, 맞춤상담 14만건·일자리알선 3만여건

1월 25일 현재,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시민은 6,413명. 센터에 등록된 구직자가 16,315명이니 취업성공률은 39%로 매우 높은 편이다.

개소초기 월평균 400명선이던 취업자는 현재 약 600명선으로 50%늘어났다.

처음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 문을 열 때 잡았던 한해 취업목표인 2천명은 개소 5개월만에 이미 달성했으며, 현재 목표치의 3배를 넘어섰다.

지난 1년간 141,301건의 취업상담과 29,405건의 취업알선이 진행되었으며 개소초기와 비교하면 상담은 32%, 알선은 49% 늘어난 수치다.

월평균 507건이었던 채용공고도 현재 월평균 701건으로 38%가량 늘어났다.

개소초기에는 영세 중소기업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구인발굴 전담팀을 가동, 우수벤처기업 및 양질의 다양한 기업들을 확대 유치하였다.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는 일자리알선은 물론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시민들에게도 창업의 꿈도 이루어 주고 있다.

현재까지 3,014건의 창업상담이 진행되었고, 그중 52명이 창업에 성공했다.

창업 준비 중인 시민에게는 △창업절차 △아이템 △상권· 입지분석 등의 기초 상담을 진행하며 사업체를 보유하고 있는 시민에게는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마케팅, 재무·회계, 세무 등 상담을 해준다.

전문상담사의 1대1맞춤상담, 서울시산하 72개 취업센터 구인구직 정보 통합제공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는 24명의 전문 상담사가 청·장년, 여성, 고령자 등 취업계층별 전문상담과 수준별 직업교육 및 취업알선, 취업 후 사후 관리 등 ‘1대1 맞춤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담사는 구직자의 전담 취업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의 맞춤형 상담 덕택으로 취업이 가장 힘들다는 40~50대 구직자의 재취업 성공률이 전체 취업자의 3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높다.

또한 2010년 1월부터는 서울시내 72개 취업정보센터에 등록된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정보를 일원화 해 취업을 원하는 시민은 가까운 취업센터 한 곳에만 구직등록을 하면, 서울시 산하 72개 취업지원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200여명의 상담사로부터 일자리 알선과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취업의 문이 더욱 넓어졌다.

서울일자리 허브 역할 위해 기능 및 시설 확충, 취업취약계층·청년취업 역점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는 개소 1주년을 맞이해 취업이 될 때까지 책임지고 교육, 훈련 등의 맞춤 일자리 알선 등의 지원을 펼치는 <구직자 토털케어 감동서비스>를 정착화 해 민간 취업기간을 통해 취업이 힘든 취업취약계층의 취업을 늘릴 계획이다.

또 구직자에 대한 취업서비스 강화를 위해 구직자 개별 스펙과 상황에 맞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하고 전문가 풀(Pool)을 통한 창업컨설팅을 확대해 구직자의 창업의지를 고취시켜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서울형 신고용정책을 반영한 사회적기업발굴과 서울신성장동력산업단체 및 민·관 취업지원기관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시민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3년간 1천개의 기업을 발굴해 2만8천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센터내 일자리개발전담팀을 강화하고, 취업박람회, 중소기업 캠퍼스 리쿠르트, 기업홍보관 운영 등 일자리 사업 기능 확대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갈예정이다.

서울시 최항도 경쟁력강화본부장은 “올해는 취업 우선의 일자리 제공이 아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시민이 만족하는 일자리 공급에 힘쓰겠다” 며 “서울형 일자리 통합전산망 운영을 통한 고용정보 제공 및 지원을 통해 서울 실정에 맞는 고용서비스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경쟁력강화본부
일자리지원담당관 안석진
731-959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