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국고보조 및 분석장비 무상양여

서울--(뉴스와이어)--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보건환경연구원에 대한 식품위생검사업무의 분석역량 강화를 위하여 총 43억원 규모의 시험검사장비 무상양여, 국고보조를 통한 첨단분석장비(LC/MS/MS) 보강 등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상양여 규모는 ‘가스크로마토그래피’ 등 21품목(약 15억원 상당)에 해당되며, 보건환경연구원의 수요 등을 고려하여 2009년 12월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최근 이전을 완료하였다.

또한 국고보조는 ‘2010년 보건환경연구원 첨단분석장비 보강’ 사업으로 추진하여 최근 국고예산을 지자체로 배정하였으며, 장비의 신속한 구매·도입을 위하여 해당 보건환경연구원(8기관)과 장비규격 검토를 하는 등 긴밀한 협조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 사업 규모 : LC/MS/MS 구입비용 28억원(국고 14억, 지방비 14억)

※ 액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LC/MS/MS) : 멜라민, 시부트라민 등 식품 중 부정 유해물질을 극미량 수준에서 확인하는 장비

식약청은 금번 첨단분석장비 보강을 LC/MS/MS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관에 대하여 우선 지원함으로써 향후 인체유해 극미량 물질의 신속한 분석업무가 모든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아울러 식품위생검사 관련 기반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건환경연구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지원 및 분석장비 보강 등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국고지원대상 보건환경연구원(8기관)
: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경기도, 강원도, 경상북도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검사제도과
02)380-148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