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한국데이지컨소시엄(KDC) 발족

뉴스 제공
국립중앙도서관
2010-01-28 12:00
서울--(뉴스와이어)--국립중앙도서관(관장 모철민)은 2010년 1월 29일 디지털음성도서의 국제적 포맷이 되는 데이지(DAISY, 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도서를 제작해 나가기 위해 점자도서관, 시각장애인복지관, 장애인단체 등 16개 기관/법인·단체 등이 참여한 한국데이지컨소시엄(KDC, Korea Daisy Consortium)을 공식 발족하여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그동안 국립중앙도서관은 시각장애인, 저시력인, 지체장애인, 학습장애인 및 기타 활자 정보접근 장애를 가진 모든 독서 장애인들을 위한 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를 설립하여 각종 대체자료 제작 보급하고 있으며, 특히 2009년도에는 데이지버전 2.02와 3.0 표준을 기본으로 하는 한국어버전의 콘텐츠 저작도구(Authoring Tools)를 개발한 바 있다. 국제표준의 데이지도서의 국내 활성화 및 자료공유 등을 위해서 새로이 발족된 한국데이지컨소시엄이 이를 논의하여 보다 구체화해 나갈 것이다.

또한, 발족된 한국데이지컨소시엄은 금년 4월에 개최되는 국제데이지컨소시엄(Daisy Consortium)의 총회에서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국가간의 데이지도서의 자료 공유와 국제적으로 통용될 차세대 디지털음성도서의 저작도구개발에도 적극 참여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데이지컨소시엄은 1996년 스웨덴 국립녹음점자도서관(TPB, Talboks-och Punktskriftsbiblioteket)이 주축이 되어 구성되었으며 현재는 미국국립도서관(Library of Congress) 등 정회원 21개국, 영국방송통신대학(Open University) 등 준회원 36개국으로 구성된 비정부 국제단체다. 국제데이지컨소시엄은 독서장애인들이 추가적인 비용 지불 없이 비장애인과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지식·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세상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디지털음성도서의 저작도구의 개발 및 표준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개요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 지식 정보 자원의 보고로서 1945년 개관한 이래, 국내에서 발행된 출판물과 각종 지식 정보를 망라적으로 수집·보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종이 매체에서 온라인 자료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장서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민 수요에 맞춰 누구나 손쉽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식문화유산 이용 서비스의 고도화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l.go.kr

연락처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김주연
02-590-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