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음악 검색에도 시맨틱 방식 도입

서울--(뉴스와이어)--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분석해 원하는 결과를 찾아주는 음악검색이 나왔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가 운영하는 검색 포털 네이트는 ‘시맨틱 음악검색’을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네이트가 내놓은 시맨틱 음악검색은 말 그대로 음악 정보에 내포된 의미를 분석해 주제별로 분류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가장 부합되는 결과를 찾아주는 서비스.

가수, 노래, 앨범 등의 프로필과 히트곡은 물론 가사, 참여스텝, 리뷰 등 관련 정보를 주제별로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크롤을 내리며 카테고리 별로 확인해야 했던 기존 음악 검색의 불편함도 없앴다. 주제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검색한 음원은 바로 감상 및 구매가 가능하다.

싸이월드 뮤직이 보유한 130만 곡의 DB를 활용해 신뢰도 높은 아티스트, 앨범, 곡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가령, ‘2AM’을 검색하면 멤버 프로필부터 참여앨범 메이다니의 ‘세븐틴’, 백지영의 ‘센서빌리티’, 뮤직비디오 ‘죽어도 못 보내’ 까지 2AM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음악, 뮤직비디오 감상은 물론 폰 벨소리, 배경음악 구입도 바로 가능하다.

주목할 점은 시맨틱 음악검색이 네이트가 올 한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맨틱 고도화 방침에 따라 첫 번째로 선보인 서비스라는 것이다.

네이트는 이번 음악검색에 이어 올 상반기 중 스포츠, 공연, 쇼핑, 지역 검색 등에도 순차적으로 시맨틱 검색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연내 통합검색 전 영역으로 시맨틱 검색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SK컴즈의 최영훈 검색본부장은 “시맨틱 검색의 통합검색 전 분야 확대 적용을 통해 사용자들의 검색 만족도를 최대한 끌어 올릴 방침”이라며 “기존 텍스트 기반이 아닌 이미지 및 동영상의 내용 자체를 분석하는 ‘내용 기반 멀티미디어 검색’도 연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 개요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와 네이트닷컴을 운영하는 인터넷포털 사업자이다. SK 커뮤니케이션즈는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선두주자 ‘싸이월드’(www.cyworld.com) 유무선 연계포털 '네이트닷컴' (www.nate.com) 일촌들의 감성메신저 ‘네이트온’(nateon.nate.com) 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를 필두로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세계 주요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인터넷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 국내는 물론 전세계 고객들에게 최고의 편의성과 만족을 드릴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nate.com

연락처

SK커뮤니케이션즈 홍보팀
류희조
070-7401-53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