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美 냉장고 시장 진출 7년 만에 첫 1위 품목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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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코스피 005930
2010-02-02 11:00
서울--(뉴스와이어)--삼성전자가 미국 냉장고 시장을 노크한 지 7년만에 FDR (프렌치도어 냉장고)에서 전년 대비 매출을 2배로 확대하며, '09년 시장점유율 28.6%(금액)·27.2%(수량)를 기록해, 삼성 가전에서는 최초로 미국 시장에서 1위 품목을 탄생시켰다.

삼성전자는 경쟁사에 비해 다소 늦은 ‘07년 FDR 시장에 진출했지만 ’07년 5.6% → ‘08년 16% → ’09년 28.6% (금액 기준)이라는경이적인 고속성장을 거듭하며, “가전도 1위 한다”는 목표를 가시화 했다.

고무적인 것은 FDR이 미국 냉장고 시장에서의 그 비중을 '06년부터 4년간 7% → 9% → 11% → 15%로, 빠르게 증가시키고 있는유일한 제품군이라는 점이다.

이처럼 삼성이 FDR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배경에는 ‘02년 ’백색가전 미래전략 발표‘를 기점으로 글로벌 시장을 향해 출사표를 던진 뒤,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같은 해 7월 양문형 냉장고와 ’04년 빌트인 냉장고를 미국 시장으로 연이어 수출하며, 특히 프리미엄 시장을 중심으로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 온 점이 주효했다.

또한, 삼성전자의 FDR 1위 달성 성공 요인으로는 ▲냉동음식보다는 유기농과 신선한 음식을 선호하는 최근의 미국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냉장실을 사용하기 편리한 구조로 설계했고 ▲식품을 대규모로 구매해 보관하는 미국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외관은 735ℓ와 같은 사이즈지만 내부용적은 820ℓ로 넓혔으며 ▲스테인리스 소재로 디자인해 카페 분위기의 주방을 실현했을 뿐만 아니라 ▲갤런 사이즈의 우유 통과 피자 전용 보관공간을 만드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 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삼성전자의 FDR 전 제품은 미국 정부의 ‘에너지 스타’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고, 독립냉각 및 수분케어 기술로 식품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냉장고라는 호평 속에, 미 소비자 조사기관 JD Power가 선정한 냉장고 부문 5년 연속 1위에 오르기는 기염을 토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박제승 전무는 “미 소비자들이 삼성 냉장고를 최고의 제품으로 추천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의 뜨거운 반응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불황기를 프리미엄 가전으로 돌파한다는 전략이 효과를 거두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FDR 시장에서의 성공 요소를 세계 냉장고 시장 전체로 확대시키기 위해, 올해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개요
삼성전자는 반도체, 통신, 디지털 미디어와 디지털 컨버전스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리더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부문, 디지털 미디어 부문, LCD 부분, 반도체 부문, 통신 네트워크 부문 등 5개 부문으로 이뤄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인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디지털 TV, 메모리 반도체, OLED, TFT-LCD 분야에서 세계 선두 주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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