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글로벌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개발동향과 시장전망’ 발간

뉴스 제공
임팩트
2010-02-02 11:05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데이코 산업연구소의 자동차산업 프로젝트팀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2010 글로벌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개발동향과 시장 전망’을 발간하였다.

최근, 자동차산업 관련업체들은 경기 침체, 고유가, 환경규제 강화라는 3중고에 시달리며 전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고유가, 환경규제 등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를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찾으려고 하고 있다.

2008년 하이브리드차 세계 시장 규모는 50만대 규모로 미약하지만, 2004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하였다. 이중 미국이 최대 시장으로 31만대(63%)의 판매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글로벌 하이브리드 시장은 2015년에는 400만대 이상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되던 순수 전기자동차 시장은 세계 각 지역의 강화되는 환경규제로 인하여 대부분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배출가스 제로인 순수 전기자동차 양산을 2~3년 이내 상용화한다는 목표로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서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률은 하이브리드차를 월등히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 개발경쟁 심화와 병행하여, 관련산업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2차전지 시장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자동차 확산을 위하여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이기도 한 충전인프라 시장도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자동차메이커들과 관련산업 업체들은 대응방안 마련과 시장 선점을 위하여 기술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바이오디젤, 태양광, 전기 등 석유 대체 에너지를 이용한 미래형 자동차들이 각종 모터쇼 등에서 공개되면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이미 일부는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데이코산업연구소는 글로벌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시장동향과 관련업체들의 개발동향, 제품동향, 관련시장 동향을 중심으로 정리 · 분석하고, 또한, 세계 주요 각국의 환경규제와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와 관련된 육성 · 지원정책 동향을 면밀히 조사 · 분석하여 국내 관련산업의 종사자 및 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자동차산업의 관계자 및 관련사업을 계획하는 업계의 사업전략 수립과 관련기관 · 단체 · 기업의 실무담당자의 업무에 활용성이 높을 것이다.

데이코산업연구소는 1993년 창립한 이래 산업조사 분석 및 마케팅 시장조사, 소비자 수요조사 및 고객만족도 조사, 상권분석 및 유통채널 분석 등 산업 전 분야에 대한 전문 정보서비스 기업으로 관련업계의 정보니즈에 대응하는 종합적인 산업정보 제공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데이코산업연구소의 17년간 축적된 풍부한 데이터와 정보네트웍, 조사실적을 통해 구축한 자료들은 시장조사 보고서 및 분야별 연감 및 백서, 단행본, 정기간행물의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기술교육 및 세미나, DB컨텐츠 개발에도 다양한 실적을 확보하고 있으며, 온라인 리서치를 통한 신속한 조사 분석과 국내외 제휴선을 통한 해외정보 수요에도 대응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일본의 보다 탄탄한 네트웤을 통하여 아시아 경제를 넘어 세계경제의 중심축을 구축한 일본과 중국의 산업과 시장 정보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임팩트 개요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IoT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제품현황 및 의료기기 시장동향’, ‘글로벌 화장품 100대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주요 국가별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이차전지(셀/소재/원자재/폐배터리) 및 전기차 시장동향과 참여업체별 사업전략’,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용품)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탈플라스틱화에 따른 바이오플라스틱 및 바이오화학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의료IT(스마트병원/원격의료)・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과 사업현황’, ‘유망식품(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차세대 의료기기 주력제품 시장/기술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및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메디칼 디바이스 시장실태와 전망’ 등이 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idacoi?Redirect=Log&logNo=90...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데이코산업연구소
김승훈 과장
02-786-45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