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설 대비 재난취약시설 전국 일제점검 실시
올해는 G20 정상회의 개최 등 우리나라 국격이 향상되고 있는 해로서 그 어느때보다 안전의 중요성이 요구되고 있음
따라서 우리청에서는 설명절을 앞두고 있는 2월 4일 제167차 안전점검의 날을 맞이하여 “따뜻한 설 명절 안전하게 보내기”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그 일환으로 설 연휴기간을 전후하여 귀성객 및 다중이용시설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버스터미널, 연안여객선터미널, 재래시장, 백화점, 극장 등에 대하여 사전안전점검을 실시 재난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 분위기를 마련 할 계획이며, 먼저, 중앙에서는 소방방재청을 비롯 승강기안전관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 철도기술연구원 등 5개 안전관리전문기관 16명이 참여하는 중앙합동점검단을 구성하여 서울고속터미널, CGV 강변 복합영상관, 을지로 지하상가, 지하철(1,3,7호선) 6개소 등 시설을 샘플체크하기로 하였다.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재래시장, 연안여객선터미널, 백화점, 지하상가 긍 전국에서 772개의 다중이용시설 시설을 대상으로 2,178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전기, 가스, 승강기 설비 등을 대상으로 일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지역의 유명인사가 함께하는 재난안전 켐페인은 전국적으로 재래시장, 상가 등 지역의 재난취약시설 총 376개소에서 약 2만명이 참여할 계획이며, 그 중에는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장 등 80여명과 지역 국회의원 및 지방의회의원 등이 다수 참여한다.
또한, 금번 일제점검에는 중앙·지방의 기관장이 솔선 참여하는 현장방문을 통해현장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하여 시민의 안전의식 함양에 기여토록 할 것임
한편,소방방재청은 4일 전직원과 함께 서울시내 재래시장에서 재난예방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소방설비·장비 상태 등을 직접 점검하고 상인 및 시민 등에게 설 연휴 재래시장 화재예방을 당부할 계획이며, 각 실국별로 인근의 재래시장을 선정하여 총 5개 재래시장에서 참여자 전원이 재래시장을 돌면서 시장 내 소방통로 확보 및 불안전한 화기취급과 좌판시설에 대한 이동 조치 등 설 연휴 화재예방 홍보활동을 펼치기로 하였다.
특히, 이날은 단순히 캠페인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민경제의 어려움과 고충을 감안, 생활에 필요한 재래시장 물품 구입 등도 병행하여 시장상인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도와주고 위로하기로 하였으며, 한편, 소방방재청은 안전점검의 날 행사에 앞서 성북구에 소재한 재난위험시설을 돌아보고, 정릉 대일연립주택단지에서 재난위험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대책과 해소방안에 대하여 현황을 청취하고 서울시 관계자에게 재난예방을 당부하였다.
소방방재청은 이 자리에서 구청의 자체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지 다시한번 살펴보고, 철거시까지 현장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서울시 관계자들에게 당부하였다. 또한, 위급시 아파트내 거주자들이 즉각적으로 대피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별도의 대피계획도 수립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줄 것을 주문하였다.
아울러 소방방재청에서는 지난 1월21일(목)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통해 광역·기초자치단체장도 당일 1개소 이상 의무적으로 관내 시설을 현장방문 점검토록 협조 요청하였고, 지방자치단체장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요구해 놓은 상태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예방안전국 시설안전과
2100-52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