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전국 최초 관공선 안전내시경 장착
이번 해난사고 예방장비 설치는 선박 기관실, 후미 상갑판 등 안전 사각지대에 CCTV를 설치 선장이 운항중에 조타실 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함으로써 승객안전 관리 및 화재발생시 조기발견·조치를 가능토록 했다.
대상선박은 관내 5톤이상 유·도선 8척중 안동시 소유 행정선 6척으로 안동댐 건설로 인하여 차량통행이 어려운 안동호 연접지역민을 운송하는 도선(渡船)이다. 또한, 보문관광(주)소유 유람선 2척은 사업자 자체 설치토록 권고할 계획이다.
사업시행은 동절기 선박 휴항기를 이용, 2월 초순에 착공 유도선 이용객이 많은 설 명절 전에 완료하기로 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유·도선 16년 무사고 안전운항 목표달성을 위해 도에서는 월 1회이상, 해당 시·군에서는 주 1회이상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해난사고 예방장비 설치뿐 만 아니라, 지속적인 정기 및 수시점검을 통해 유·도선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09년 유도선 안전관리분야 정부합동 평가에서 우수(가등급)지표로 선정된 바 있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건설도시방재국 민방위재난관리과
담당자 남효상
053-950-3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