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소비자에게 ‘고기 고르는 법’ 알림이로 나서
이 날 농촌진흥청은 ‘소비자가 궁금해 하는 쇠고기 및 돼지고기 실속정보’라는 제목으로 쇠고기와 돼지고기 선택요령 및 부위 활용에 대한 정보가 실린 전단지를 나눠주고 선착순 100명의 소비자들에게는 ‘쇠고기 부위별 100% 활용법’, ‘돼지고기 부위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자’, ‘쇠고기 분할정형’, ‘돼지고기 분할정형’ 4종의 동영상물을 무료로 배부했다.
쇠고기 구매요령은 다음과 같다.
적당한 근내지방도, 밝은 선홍색의 고기색 및 유백색의 지방색, 섬세하면서 탄력 있는 고기결로 판단한다.
고기는 필요한 만큼 소량씩 구입하고 육질등급은 원산지, 가격과 기호성향에 따라 선택한다.
한우고기는 도체표면의 붉은색 도장위생검사 도장으로 구분하고 식육소매점 진열장에서 개시한 등급판정 확인서로 판매되고 있는 쇠고기의 생산일자, 품종 및 육질등급을 확인하고 구매한다.
요리용도에 맞는 적절한 부위를 선택한다.
쇠고기는 도축기간을 기준으로 진공포장해 저온냉장온도(0~4℃)에서 10~14일 정도 저장하면 자연 숙성되어 연해지며, 양념육인 경우 열대과일즙이나 무 또는 배등을 갈아서 30~50g/5kg 고기 정도로 넣고 하루정도 재어 놓거나 연해져서 같은 고기도 훨씬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돼지고기 구매요령은 다음과 같다.
엷은 선홍색이나 밝은 미홍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육색이 창백하거나 암적색이 아니어야 한다. 또한 고기에 탄력이 있고 윤기가 나면서 고기주변에 드립 발생이 적은 것이 좋다. 지방색은 희고 단단한 것이 좋다.
또한 변색 부위가 없고 신선하며, 지방이 근육사이에 적당히 분포되어 있는 것을 선택한다. 고기결은 가늘고 조밀하며 근육중에 지방이 적당히 분산되어 있으면 씹을 때 연하고 부드럽다.
요리용도에 맞는 적절한 부위를 선택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라승용 원장은 “이번 홍보행사가 명절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에게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새해에도 소비자들과 생산자 모두에게 사랑받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축산물이용과
김동훈 과장
031-290-1703
-
2018년 4월 13일 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