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재외공관장회의 개최

서울--(뉴스와이어)--2010년도 재외공관장회의가 특명전권대사 등 총 117명의 공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2.8(월)-12(금)간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공관장이 교체되는 공관(19명)은 신임 공관장(내정자)이 참석하며, 총영사회의는 2.22(월)-24(수)간 별도로 개최된다.

금번 회의에서는 △정부의 국정운영방향과 현 남북관계 및 안보정세 등에 대한 심층적인 설명을 청취하고 토의를 갖는 한편, △금년도 중점추진 외교과제인 정상외교 지평확대・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국제사회내 우리의 역할 확대・국민과 기업의 해외활동 지원 등의 효과적 추진전략에 대해 집중 협의하고, △금년 11월 개최 예정인 G20 정상회의 및 주요 국제행사의 유치·준비, 의원외교와 문화교류 확대 및 국격제고 등을 위한 재외공관의 활동방향과 추진방안 등에 대해 폭넓고 실질적인 토의를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경제살리기 외교 강화의 일환으로서 재외공관의 세일즈맨화를 위한 토의와 경제인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의 기회를 갖는 한편, 원전·방산 등 주요 전략품목에 대한 수출 진흥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일정으로는 △국정운영방향 및 주요 추진사업 등 논의를 위한 전체회의 △금년도 중점 추진 외교과제 등의 토의를 위한 워크샵 및 분야별 회의 △경제 살리기 외교 강화를 위한 국무총리 주재 오찬토론회 및 경제인과의 만남 △문화계인사들과의 간담회 및 국회의장 주최 오찬 △국정원 및 국방부 방문 등이 예정되어 있으며, 청와대 만찬을 통해 정부의 국정철학과 글로벌 외교의 비전을 외교현장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해 나가기 위한 결의와 자세를 새로이 할 예정이다.

전체회의에서는 △국정운영방향 △남북관계 현황 △G20 정상회의 준비현황 △재외국민 선거 △한식세계화 추진 △국가브랜드 제고 △2018년 동계올림픽 및 2022년 월드컵 유치 △2012년 여수박람회 준비 현황 등에 대한 관련기관 등의 설명과 재외공관 차원의 활동・지원방안에 대해 논의 예정이다.

또한, 2.8(월) 저녁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개최될 워크숍에서는 2010년도 중점 추진 외교과제와 신아시아 외교 및 아프리카 외교 강화 방안에 대한 분임별 토의를 가질 예정이다.

분임별 토의에 이어 개최될 분야별 회의에서는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 지원방안, 개발협력의 선진화 방안, 에너지·자원 확보를 위한 외교적 지원 방안, 기후변화·녹색성장 선도 방안 등 4개 주제에 대해 집중토론 예정이다.

한편, 2.8(월) 국무총리 주재 오찬토론회에서는 유관부처 및 우리 기업 대표들이 참여한 가운데 재외공관의 세일즈맨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2.10(수) 경제단체장 주최 오찬 및 경제인과의 만남(공관장과 기업인간 1:1 상담) 등을 통해 현지시장에 대한 정보 교류, 수주알선 및 애로사항 해소 등 기업들의 각종 요청·관심사안에 대해 현장 경험이 풍부한 공관장들이 직접 컨설팅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상기 경제인과의 만남시에는 각 공관장별로 최대 11건까지 총 650여건의 상담을 개최할 예정으로서, 상담 내용은 건별로 코드번호를 부여, 소관부서 및 해당 공관에서 지속적으로 관리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재외공관의 경제살리기 지원 강화 차원에서 원전·방산 수출 관련 유관기관의 브리핑 및 수출 진흥방안에 대해서도 토의 예정이다.

2.10(수) 개최 예정인 문화계 인사와의 간담회시에는 금년도 정상외교 계획과 연계한 문화교류사업 추진 및 확대 방안을 논의 예정이다.

2.9(화) 국방부 방문 및 2.11(목) 국정원 방문시에는 우리의 국방정책과 안보정세 등에 대한 브리핑·시찰 및 토의가 있을 예정이며, 2.12(금) 국회의장 주최 오찬 계기에는 금년도 의원외교 추진계획에 대한 국회측의 설명을 청취하고 성과 제고방안 등을 논의 예정이다.

금번 공관장회의는 정부 관계부처는 물론 유관기관·기업을 포함한 각계인사의 참여와 소통을 더욱 확대하는 가운데, 금년도 주요 국정과제와 중점 추진과제 등 외교정책 및 역점사업 전반에 대한 실질적이고 성과지향적인 검토와 토의를 통해, 성숙한 세계국가와 더 큰 대한민국의 구현에 선도적으로 기여해 나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북미1과
2100-738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