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10 기업민원 감사네트워크 운영계획 발표

부산--(뉴스와이어)--부산시는 지역 기업들의 불편·불만 사항을 적극 발굴·개선하여 ‘기업하기 좋은 부산’을 만들고, 시와 유관기관의 감사역량을 집중하여 기업민원을 지원하기 위한 2010년도 기업민원 감사네트워크 운영계획을 발표하였다.

추진방향으로는 기업 활동에 불편과 불만이 없도록 개선·해결에 감사역량을 집중하여 고질적이고 복합적인 기업민원 해결을 위한 T/F팀 운영 강화, 애로기업 현장방문을 통한 건의사항 해결, 자치구·군 정기종합감사, 수시감찰 등 상시 감사반 적극 운영, 기타 기업민원 이메일 뉴스레터를 활용한 각종 기업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세부추진계획으로 기업민원 감사네트워크 구축·운영을 위해 감사원 부산센터 등 유관기관과 기업지원 네트워크를 구축,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기관 간 이견을 조율하고 적극 협조를 유도하여 고질적이고 복합적인 대규모 기업민원에 해결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감사원 부산국민기업불편신고센터, 부산·울산중소기업청, 부산지방해양항만청, 부산지방노동청, 부산항만공사, 부산경제진흥원 등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하여 기업민원과 공동추진 과제에 대하여 협의하고, 시 관련 민원사항은 시에서 적극 협조처리하고 특별행정기관과 공기업관련 사항은 감사원에서 직접 권고조치하게 된다.

또한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기업 및 경제관련 유관기관, 단체, 협회, 조합 등 111개 업체를 대상으로 감사관실, 경제진흥원, 자치구·군 관계자 등 3개팀 7명으로 구성된 기업민원 지원감찰 현장방문을 통해 기업애로사항과 의견을 수렴하고 즉시 해결 가능한 사항은 해당부서에 통보하여 해결 조치하는 한편, 해결곤란사항은 관련기관과 합동회의를 개최하여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그리고 시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자치구·군, 공사, 공단 등 감사대상 기업민원부서에 대한 기업민원 지원 상설감사반을 편성, 종기종합감사 및 수시감찰을 실시하여 기업민원관련 위임사무 및 자치사무와 기업민원처리 및 기업지원 추진시책을 점검한다.

특히 공장설립 승인관련 사항, 공사의 하도급에 관한 사항,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제품 구매실태, 중소기업 공공구매 추진사항, 기업인 예우 및 기업 활동 촉진시책 추진사항, 기업건의사항 처리실태, 지원사항, 창업기업관련 지방세 감면 지원실태, 기차 기업민원 문제점 및 제도개선사항을 발굴한다.

아울러 기업민원 이메일 뉴스레터 운영으로 기업민원 지원감찰 현장방문 업체, 협회 등에 기업지원을 위한 자금지원, 제도개선, 애로사항 처리 등 기업 활동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사항들을 뉴스레터 형식으로 수시로 이메일 통보한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에도 기업민원 지원감찰 현장방문을 통하여 110개 업체를 방문, 208건의 기업민원을 처리하여 좋은 호응을 얻었으며, 올해에도 더 많은 기업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해결하여 ‘기업하기 좋은 부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감사관실
051-888-253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