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무선 데이터 전송시스템 이용한 실내 스마트폰 위치 인식기술 개발

대전--(뉴스와이어)--구글 안드로이드 폰, 애플 아이폰과 같은 Wi-Fi(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에 탑재돼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Wi-Fi 신호기반 실내 위치 인식기술을 KAIST(총장 서남표) 전산학과 한동수 교수 연구팀이 최근 개발했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참여 방식을 통해 무선랜(Wireless LAN)의 신호강도, 중계기(AP) 고유번호 등을 담은 Wi-Fi 위치지문과 장소정보를 제공해 만들어진 오픈 라디오 맵(Wi-Fi Open Radio Map)을 바탕으로 위치를 인식하는 독특한 방식이다.

이 기술을 적용한 위치인식 프로그램은 이 MAP을 이용해 휴대기기의 위치를 판단해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이번 연구기술은 국내,외 특허가 출원중이다.

한 교수팀은 KAIST 내부 건물과 주변 건물을 대상으로 오픈 라디오 맵(Wi-Fi Open Radio Map)을 구축하고 몇몇 위치기반 응용서비스를 만들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0년 상반기 중으로 구글과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배포할 예정이다.

국내에는 Wi-Fi 신호를 중계하는 중계기(Access Point, AP)가 200만기 이상 설치되어 있고, 최근 KT, SKT에서 스마트폰이 경쟁적으로 출시되면서 개발된 기술이 점차 확산, 보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개발된 위치 인식 기술은 GPS 신호가 도달하지 않는 실내에서 별도의 기기를 설치하지 않고 Wi-Fi 신호 정보만을 사용하여 룸 단위로 스마트 폰의 위치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로서 다양한 실내 위치 기반 서비스 개발에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실내 네비게이션 서비스, 위치 기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서비스, 위치 기반 노트 서비스, 위치 기반 명함 교환 서비스, 근무 위치 모니터링 서비스, 장소 기반 할인 카드 정보 제공 서비스, 장소 기반 휴대 기기 동작 자동 제어와 같은 서비스가 실내에서의 위치 인식을 통해서 새롭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다.

그 밖에도 수많은 서비스가 스마트 폰 상에서 위치 기반 정보에 기반하여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발된 Wi-Fi 신호를 이용한 실내 위치 인식 기술은 학술적으로도 그 가치가 인정돼 2010년 4월초 독일 만하임(Mannheim)에서 열리는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국제 학술 대회인 IEEE PerCom 2010에 데모와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

향후에는 SK, KT, 삼성 등과 같이 스마트폰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국내 업체와 위치 기반 서비스 회사와 협력도 모색할 예정이다.

관련 사이트(기술소개 동영상): http://elekspot.appspot.com/

<용어설명>

Wi-Fi(와이파이, wireless fidelity: 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 : 노트북, 스마트폰과 같이 모바일 장치들이 무선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기술. 모바일 장치는 건물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무선 중계기(AP: Access-Point)와 통신을 하고, 무선 중계기는 유선으로 인터넷 망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송신 및 수신한다.

Wi-Fi Location Fingerprint (Wi-Fi 위치 지문) : Wi-Fi 위치 지문은 특정 위치에서 수신되는 Wi-Fi 무선 신호의 특성(AP 고유 번호, 신호 강도 등)을 기록한 데이터. Access-Point는 기기마다 고유 번호가 있고, 무선 신호의 강도는 AP로부터 멀어질수록 약해진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Wi-Fi 위치 지문은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신호 데이터를 갖게 된다. 위치 지문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면 모바일 장치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역으로 판단할 수 있다.

Access-Point(액세스 포인트, 중계기) : 노트북,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장치들이 무선으로 인터넷 네트워킹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장치. 유선 LAN 케이블을 AP에 연결하여 건물 내에 벽 등에 설치하면, 근방 약 수십미터 이내에서는 무선으로 인터넷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여러 커피숍, 레스토랑 등에서는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 AP들이 설치되어 있고, 최근에는 KT, SKT와 같은 망 사업자들도 도시 곳곳에 AP들을 설치해 나가고 있다.

Wi-Fi Open Radio Map(오픈 라디오 맵) : Radio Map은 지도의 일종으로써 특정 건물 혹은 구역 내에서 일정한 간격(예: 1미터)으로 무선 라디오파를 수집한 Location Fingerprint들을 기록한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한다. Open Radio Map은 누구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Location Fingerprint를 측정하여 데이터베이스로 업로드 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형 Radio Map을 의미한다. Open Radio Map이 활성화되면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장치들이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실내 위치를 판정할 수 있게 된다.

Pervasive Computing : 컴퓨터 관련 기술이 생활 구석구석에 스며들어 있음을 뜻. 유비쿼터스와 같은 개념. 가장 중요한 key word는 Anywhere, Anytime이다. 이는 기존의 책상에서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 기존의 컴퓨터가 사용자들을 컴퓨터가 있는 책상 앞에 묶어 놓았다면 Pervasive Computing은 언제, 어디서든지 필요하다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광범위한 의미.

웹사이트: http://www.kaist.ac.kr

연락처

KAIST 홍보팀
김윤수
042-350-2291~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