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 제1차 워크숍 개최
동물대체시험법이란 안전성평가에 사용되는 동물을 세포나 하등동물로 대체하여 평가하는 시험법을 말하며 이러한 시험법이 안전성평가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동물대체시험법을 검증하여 시험법의 활용가치를 검토하는 전문평가와 안전성평가 규제적용을 위한 심도 깊은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러한 검증연구 절차에 대한 인식 및 외국 검증사례 분석 등 관련 분야의 경험과 기반이 취약한 상태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 OECD 동물대체시험법 검증 가이드라인 ▲ 대체시험법 검증 사례 ▲ 피부감작성시험의 대체시험법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이어서 국내 검증연구결과를 국제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평가원은 이번 워크숍이 국내 산업계 및 학계의 동물대체시험법 연구도입을 위한 밑거름의 장이 될 것이라 밝혔으며, 국제수준의 동물대체시험법 연구 기반 마련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특수독성과
02-380-1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