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서울 해외통신원 모집
디자인서울 해외통신원 2008년부터 현재까지 해외 27개국 70개 도시에서 총 206명이 활동하면서 해외도시의 디자인에 관련한 생생한 정보와 의견을 제공하고, SDO, WDC등의 디자인서울 사업을 홍보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이들이 제공한 자료들은 실제로 ‘장애없는 보도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이나 ‘공사장 가설울타리 디자인 개선사업’ 등 서울시의 디자인 사업에 활용되고 있다.
실제 서울시에서 지난 해 11월 발표한 장애없는 보도 디자인가이드라인(Design Guideline for Barrier Free Street)의 주요 지침인 보도상 “보행안전구역” 조성은 독일 등 해외의 디자인사례를 참조하여 제안된 것으로서, 이는 디자인서울 해외통신원들의 외국사례 조사 결과가 시정에 반영된 좋은 사례이다.
올해 3월부터 1년간 활동하게 될 제3기 디자인서울 해외통신원은 해외 디자인사례에 대한 조사, 서울시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 관련 각종 주제에 대한 연구, 해외 디자인 이슈 취재 및 서울시정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되며, 이들이 제공한 자료는 서울시의 디자인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2010년은 서울시가 세계디자인수도(WDC)로 지정된 한해로서 서울시는 다른 어느 때보다도 올 한해 디자인서울 해외통신원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고 있다.
제3기 디자인서울 해외통신원 모집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나 디자인서울총괄본부 홈페이지(http://design.seoul.go.kr)또는 전화문의(02-6361-347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
공공디자인담당 김성보
6361-34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