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과학연구실 위험물 판정 공인시험기관 인증 획득
최근 3년간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은 일선 소방관서의 지원을 위하여 위험물 판정 160여건, 화재조사·감정 8건을 수행한 바 있으며, 위험물 및 지정수량과 관련하여 위험물 판단의 법적 권한(위험물안전관리법)을 보유하고 있으나 판정 결과의 대외적 공신력 확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인시험기관의 인증을 추진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클리블랜드 개방식 인화점 시험기 등 총 7종 7점의 장비(9천만원 상당)를 신규 구매하여 KS Q ISO/IEC 17025에 부합하는 시험경영시스템을 구축하였다. ‘09년 9월에는 ASTM(미국시험재료협회)에서 주최하는 시험소간 비교숙련시험에 참가하였고, ’09년 12월에는 한국인정기구의 현장평가를 통해 공인시험기관 운영의 요건을 만족하여, 위험물 판정관련 시험규격(KS M ISO 3679 : 페인트, 바니쉬 등 석유 관련제품 인화점 시험, KS M ISO 2592 : 인화점 및 연소점 시험 - 클리브랜드 개방시험)의 최종 승인을 득하였다
이로써 국가표준에 맞는 분석결과를 제공하여 소방과학연구실의 위상을 제고하고, 일선관서는 시험 분석 결과를 적용하여 관련업무의 신뢰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으며, 나아가 화재 예방·피해 저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복잡·다양한 화재에 대응하여 화재조사 및 감식·감정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분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추후에는 추가적으로 인화성 액체 화재 증거물 감정 공인시험기관을 추진하여 업무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
041-559-0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