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육대,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 시범수업 실시
공주교육대학교의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이 홍동초등학교(학교장 조인복)를 비롯하여 홍성 관내 14여개 초등학교에서 운영 중이다.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2009년 9월부터 운영되었으며, 오는 2010년 7월까지 운영 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용 로봇을 소재로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과의 원리, 지식, 개념, 탐구 방법을 활용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공주교육대학교(총장 전우수)와 한국융합교육연구소(소장 송정범)가 공동 기획,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교수학습의 질 제고와 다양한 학습 방법을 위한 연구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2010년 2월 18일부터 19일 이틀 동안 지역 초등학교 교사 및 생과실 강사를 대상으로 ‘창의 중심 로봇활용 STEM교육’시범 수업을 운영한다.
홍성군 소재 홍동초등학교 4~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시범수업은 로봇프로그램을 익히고 로봇의 센서를 활용하여 규칙을 활용한 신호등 만들기, 전자 초인종, 로봇의 팔, 라인트레이서 만들기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주제로 각 주제별로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영역을 통합하여 교수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21세기에 필요한 핵심능력(문제해결력, 창의력, 팀별 협동능력,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이와 같이 공주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실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역량중심의 능력 향상에 목적을 두고 역량중심 포트폴리오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더욱 진취적으로 탐구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21세기 학습 능력을 기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무한한 창의성 개발에 시발점을 찍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공주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실 개요
본 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 이념에 입각하여 국가와 인류 사회 발전에 필요한 심오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고, 아울러 사표로서의 지도적 인격을 도야함으로써 유능한 초등 교원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웹사이트: http://science.kcei.or.kr
연락처
공주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실 홍보팀
전윤주
010-8822-159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공주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실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