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취·정수장 수질사고 실시간으로 대응한다”
K-water가 자체개발한 이 시스템은 취·정수장 수질사고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대응할 수 있는 수질사고 위기관리시스템으로, 4대강 살리기 공사로 영향을 받는 K-water 취·정수장의 수질을 실시간으로 측정·감시하고, 수질이상 발생 시 표준화된 위기대응 절차와 오염물질에 대한 기술정보의 실시간 제공, 하류지역의 지점별 농도예측이 가능하다.
또한, 수질사고에 대비한 온라인 모의훈련 기능이 있어, 수시로 모의훈련을 통해 수질사고 대응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K-water는 “Dr. SafeWater 구축으로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취·정수장 수질사고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안전한 물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 향상에 앞장 설 것” 이라면서, “앞으로 4대강 본류의 수질을 실시간으로 측정·감시하는 환경부의 수질자동측정망과 연계하고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지자체 등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의 범국가적 위기관리 시스템으로 발전시켜서 국가 차원의 위기관리 대응력 강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한국수자원공사 수도관리처
이송희 수돗물품질팀장
042)629-2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