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조리방지시스템(SPA-M제) 운영
SPA-M제는 대형건설사업의 추진과정을 사업 시작단계부터 공사 진행과정, 사업완료시까지 설계담당, 현장소장, 감리 등의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공직자뿐만이 아닌 건설업자에게 부조리와 비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함으로써 비리개연성을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니터링 사업이다.
시에 따르면 현재 소방안전본부, 상수도사업본부, 경제자유구역청, 종합건설본부, 도시철도건설본부 등 주요 사업소에서 발주하거나 공사가 진행중인 3억이상 건설사업에 대하여 시 감사관실과 해당사업소별 감사부서가 주기적으로 전화모니터링을 직접 실시하여 금품, 향응 수수 등의 부조리를 철저히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건설사업중 잦은 설계변경, 공사가 장기간 중지되거나 민간업자와 접촉이 많은 사업 등 전화 모니터링과정에서 문제개연성이 표출된 사업에 대하여는 현장 모니터링을 병행 실시하여 집중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시는 모니터링 결과 부조리 징후가 발견되면 즉시 시정 및 경고조치하고 향응이나 금품수수 사실이 적발되면 엄중 문책하며, 연대책임을 물어 소속 기관장에게도 엄하게 문책할 방침이다.
아울러, 모니터링 결과물을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기관별 특별교육을 실시하여 업무처리과정의 개선과 반부패·청렴문화의식 함양에도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시 관계자는 “대형건설사업에 대한 SPA-M제를 그동안 지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에서‘공사계약 및 관리’분야의 청렴도 점수가 전년도에 비해 0.37점 상승하는 등 매년 이분야의 청렴도 점수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앞으로도 “건설사업에 대한 SPA-M제를 내실있게 운영하여 혹시 있을지도 모를 부패를 미연에 방지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이면서 사업이 완료된 경우에는 공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진행과정 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한층 섬세하고 철저한 부패방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클린인천을 건설하는데 기여토록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감사관실
청렴정책팀장 고태성
032-440-31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