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신입생 딸에게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선물하세요”

2010-02-24 09:54
서울--(뉴스와이어)--3월 대학 입학을 앞둔 딸을 보는 엄마의 마음은 복잡하다. 그 동안 공부만 하느라 고생했던 딸이 대학에 합격한 것이 자랑스럽지만, 한편으로는 고이고이 키운 딸을 더 넓고 험한 세상으로 내보내는 것 같아 딸의 대학생활이 기대 반 걱정 반이기도 하다. 대학이 타지에 있어 딸을 떠나 보내야 하는 엄마의 마음은 아들을 군대에 보내는 심정과도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엄마의 마음을 사랑하는 딸에게 가장 잘 전달해 줄 선물은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엄마는 대학가서도 우리 딸이 잘 해 나갈 거라고 믿고 있다’라는 따뜻한 격려일 것이다. 이러한 엄마의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속 깊은 입학선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예뻐지는데 도움이 되는 선물은 실패 확률이 적다. 고 3 때 쪘던 살을 빼는데 유용할 헬스클럽 이용권, 교복을 벗으면 더 많이 필요해질 캐주얼 의류나 정장 1벌, 색조 화장품이 포함된 화장품 세트, 귀걸이를 포함한 쥬얼리 등이 그것이다.

자기 계발 욕심이 많은 딸을 위해서는 운전면허 수강권이나 영어회화 수강권,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 최신 IT기기를 선물하는 것도 실속있는 선물이 될 것이다.

또한 딸의 취향을 떠나 엄마가 반드시 챙겨줘야 할 선물은 바로 건강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암 발생 연령이 점차 낮아지면서, 자궁경부암이 20대 여성에게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으로 발생하는 자궁경부암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백신접종으로 충분히 예방가능한 질병이다. 대한부인종양 콜포스코피학회가 최적의 접종시기로 15~17세를 권고한 것을 감안할 때, 성인이 되는 딸을 위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은 더 이상 미루어서는 안될 선물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차용원 위원은 독감백신이 독감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것처럼, 자궁경부암 백신이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대한 항체를 생성해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인한 암 발생과정을 근본적으로 막아주는 것이며 총 3회 접종까지 마쳐야 예방에 충분한 항체를 형성한다고 설명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과 암 전단계인 상피이형증을 예방할 수 있어, 향후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과 병행하면 자궁경부암으로부터는 안심할 수 있게 된다.

차용원 위원은 “자녀들의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시 간혹 안전성에 대해 문의하는 어머니들이 있는데, 백신 접종 후 주사를 맞은 자리에 발열과 통증, 어지러움 등의 이상증상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고, 이마저도 금방 해소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며 “오히려 자궁경부암 백신은 그 동안 국내 여성에게 접종 후 큰 부작용이 없었고, 일반적인 백신에 비해서도 부작용 발생 확률이 절반 정도에 불과해 안심하고 맞아도 된다”고 말했다.

도움말: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차용원 위원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개요
4500명의 산부인과전문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율을 극복하고자 출산 인프라를 사수하고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진료 및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등 2009년 와이즈우먼 캠페인을 런칭해 매스미디어, 캠페인 웹사이트의 전문의 상담, 네이버 지식인 전문의 답변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여성 건강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를 토대로 ‘초경의 날’을 제정해 초경을 맞은 소녀들을 축하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했고 생리주기 관리 등이 가능한 와이즈우먼 공식 애플리케이션 ‘핑크 다이어리’는 350만명이 다운받은 대표적 여성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초경 바우처 상담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및 성교육, 피임법,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한 이상 월경 증상 등에 대해 교육하는 이유는,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건강 관리를 통해 난임 걱정 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만큼의 건강한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 대한민국의 저출산 극복에도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예방: http://www.wisewoman.co.kr/hpv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안창훈 위원
041-553-7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