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대중국 관광마케팅 전략 연구

뉴스 제공
경기개발연구원
2010-02-24 09:58
수원--(뉴스와이어)--중국의 해외관광시장은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관광기구(UNWTO)는 중국이 2020년 세계 5대 관광송출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의 해외관광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998년 해외여행 지정국가 이후 지속적인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방한 중국인 관광객 점유율은 최근 약 17% 내외로 한국 관광시장에서의 중국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세분시장별 관광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경기개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경기도의 대중국 관광마케팅 전략 연구’에 따르면 경기도가 수준 높은 관광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관광수용태세와 관광상품, 홍보·마케팅 전략 등 3가지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극복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관광객 확대 위한 전략

경기도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선택과 집중’에 따른 효율적인 관광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동기형성 관점에서 중국 관광객의 행태적 특성을 고려하며 관광객 세분시장별로 관광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관광마케팅 믹스 전략(4Ps) 중 관광상품 전략에 초점을 두고 각 목표시장 콘셉트에 맞춰 경기도 지역의 강점을 살린 관광상품 개발에도 힘써야 한다.

대중국 관광마케팅 전략 방안 모색해야

한편, 경기개발연구원은 이 보고서에서 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실무 경험과 노하우 전수, 서비스 교육 등 중국어 관광통역 안내사 직무교육을 강화하고,지역 중국어 관련학과 인재를 채용해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 부족문제 해결, 서비스 질 제고, 청년실업 해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중국어 안내 인턴제도 도입도 필요하다.

아울러 중국인 관광객 전용 관광불편신고센터를 운영해 불만족 사례를 관리·해결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별관광객을 위해 다양한 테마와 코스로 구성된 지정택시 투어가이드 프로그램 개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국 관련 역사문화 관광자원화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중국인 관광객 소비촉진과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인롄(銀聯)카드(China Union Pay)’ 가맹점을 두어 이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투자여력과 고급관광수요 유발이 가능한 중국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은퇴이주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관광객 유치와 관련 프로젝트 투자 유치 등 이중적 효과를 제고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웹사이트: http://www.gri.re.kr

연락처

경기개발연구원 문화관광연구센터
김흥식 센터장
031-250-324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