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녹색성장을 준비하다”…콘크리트 관련 특허출원 동향
대표적인 굴뚝 산업으로 전세계 온실가스의 약 7%를 방출하는 시멘트·콘크리트 분야에 대해 친환경 녹색성장이 요구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특허청(청장 고정식)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콘크리트 관련 특허출원중 이른바 친환경 콘크리트에 관한 출원이 절반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콘크리트는 환경오염 물질의 저감, 에너지 절약, 환경 친화적인 원료의 사용 등에 의해 생산되는 콘크리트로서, 항균 콘크리트, 오염물질 흡수 콘크리트, 전자파 흡수 콘크리트, 저소음 콘크리트, 재생 콘크리트, 그린 콘크리트 및 식물이 부착하여 생장할 수 있는 (식생) 콘크리트 등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친환경 콘크리트 분야 중 그린 콘크리트라 할 수 있는 시멘트를 함유하지 않는 콘크리트 또는 비소성 콘크리트는 석회석을 고온으로 가열하여 제조하는 통상의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으며, 그 대신 제철과정 중 용광로에서 생성되는 고로슬래그 및 화력발전소의 부산물인 플라이 애쉬(fly ash) 등을 사용하여 제조되는 콘크리트로서 통상적인 콘크리트보다 에너지 소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녹색성장으로 변화되는 이 시점에서, 친환경 콘크리트에 관한 특허출원은 계속 증가할 것이며, 이 분야의 연구·개발은 한층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복합기술심사2팀
사무관 신상훈
042-481-55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