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축산기술연구소, 24일 보고회…벌침 이용 가축 면역력 증강 등 15편 발표
전남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이날 오후 연구소에서 축산기술연구소 직원들과 도 관계자, 전남대, 순천대 관련교수, 도 정책발전위원 및 양축농가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추진했던 친환경축산 연구사업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가축질병 청정화 연구 5편, 가축사양관리 연구 5편, 농가 애로기술 해결연구 5편 등 총 15편이 발표된다.
특히 항생제를 대체해 친환경축산에 적용하는 ‘봉독(벌침) 주사제 개발과 축산농가 실용화 방안’과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해 소 사육농가에 큰 피해를 주는 인수공통전염병인 ‘소 브루셀라병 예방’ 등 농가에서 활용과 접목이 가능한 연구사업들이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봉독 주사제 개발과 축산농가 실용화 방안 연구에서는 봉독 채집장치로 전기충격을 가해 채취한 봉독을 순수 분리할 수 있는 정제 기술을 확보했다. 특히 봉독 투여 현장 실증시험에서는 돼지 면역체계의 구성인자를 증가시켰으며 근내지방도(근육 사이에 지방이 들러붙은 정도), 등지방 두께도 향상됐다.
소 브루셀라병 예방 연구보고에서는 잠복 감염소의 조기 색출을 위한 효과적인 혈청학적 진단기법을 개선해 브루셀라 조기 진단이 가능하게 된 내용을 소개했다.
조상신 전남도 축산기술연구소장은 “산·학·관 협동을 통해 추진한 연구사업들을 관련기관 관계자들과 축산농가에게 알리고 평가받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남 녹색축산 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축산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축산기술연구소
061-941-366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