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2009년 신직업 창출·전문과학인력 양성 등 여성과학기술인들을 위한 사업성과 높아

- Lab Manager 신직업 창출과 Science Communicator, 과학논술 지도사 등 과학전문인력 양성

- 농식품소재화 및 제품기술개발과정, 웰빙푸드 디자이너 양성 등 지역 특화사업 펼쳐

광주--(뉴스와이어)--교육과학기술부 지정 광주전남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이하 광주전남센터, 센터장 이영숙 전남대 교수)는 지난 2009년 12월 18일 전라남도 전남개발공사에서 전라남도 관계자와 광주·전남 지역 교수 등이 참석하여 사업결과 보고회를 개최하였고, 2009년 12월 광주테크노파크에서 광주광역시청 관계자, 광주 ·전남 지역 교수 등 평가위원회가 참석한 가운데 2009년 ‘4차년도 사업 평가회’를 가졌다. 사업보고회와 평가회에서는 광주전남센터의 4차년도 사업성과와 전라남도 위탁사업 보고 및 5차년도 사업계획을 발표하였다.

광주전남센터는 교육사업, 정보운영사업, 조사연구사업, 단체지원 및 네트워크 활성화사업, 위탁사업을 통해 'Lab Manager 활용과 인턴지원으로 연구역량 강화 간접지원, Science Communicator(SC)와 영어감성과학지도사(SC-E)라는 전문 과학교사 양성, 국제 과학축전 및 해외네트워킹을 통한 국내 과학기술 홍보, 과학논술지도사 교육과 커리어가이드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턴십 체험을 통한 전공분야 진출 상승, 취업 지원’ 등 우수한 성과를 도출하였다.

교육사업에서는 2건의 식품 융복합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총 10건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311명의 교육수혜자를 배출하였으며, 83명의 이공계 여성을 취업시켜 목표량 40명 대비 208%로 초과 달성하였다. 또한 영어감성과학 교재 2건을 개발하여 향후 초등생의 영어와 과학을 접목한 과학교실 운영에 활용과 지침이 되고 있다.

홍보물 발간은 11건, 언론보도 13건이었으며, 인력 DB는 800명을 구축하여 이들에게 취업정보 73건을 제공하였고, 광주, 순천, 목포에서 취업특강을 개최하였다. SC 및 SC-E 취업활성화 정책포럼 및 과학글쓰기와 과학논술지도사 활성화 워크샵을 통해 2개의 정책 보고서를 발간하였고, 조사연구사업은 ‘다문화 가정 교육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지역여성의 과학기술분야 평생교육 실태분석을 토대로 한 교육활성화 정책’의 2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평생교육기관의 보다 소프트하고 친밀감 있는 프로그램개발과 보급, 교육장소 다양화를 통한 대민 접근성 강화, 온라인 교육 등의 활성화로 인한 참여시간 애로 문제의 해결방안을 도출하였다. 그 외에도 이공계 여자대학원생의 연구논문포스터 발표회, 엄마와 함께하는 과학캠프, 전라남도 과학전람회 참여, 비폭력 대화를 포함한 그린 리더십도 실시하였다.

전라남도 위탁사업의 주요 성과는 ‘전남지역 여성과학기술인의 Lab Manager 양성과 신 직업 창출’, ‘광주전남 여성과학기술인과 중국연변 여성과학기술인의 지역 간 네트워크 활성화, 조선족 여성과학기술자 단체 조직의 촉매제 역할’, ‘웰빙푸드 디자이너 양성교육 등 식품사업 지역여성 인력 인프라 확충’이 괄목할만한 성과였다.

이번 평가회에서 이영숙 센터장은 “이 자리는 본 지원센터의 한 해 성과를 알리고, 여성과학기술인들을 지원하는 과정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살펴보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부족한 점이 있다면 이를 참고해 희망찬 5차년도를 계획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전했다.

광주전남 센터는 지역여성과학 기술인의 능력을 고양하고, 지역특화산업 관련 여성인력지원 및 육성으로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산업에 기여하며, 교육지원으로 취업과 경력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리더십 향상 및 국내외 네트워킹 참여로 취업확대의 효과를 달성하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호남제주권역사업단 개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호남제주권역사업단은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 제14조 제2항에 의거 설립된 기관이다. 여성과학기술인의 양성, 활동 및 그들에 대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여성과학기술인이 그 자질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여성의 과학기술 역량 강화와 국가의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광주전남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
정보운영팀장 김민형
062-602-7406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호남제주권역사업단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