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조사 대상자 10명 중 8명, 온라인 쇼핑에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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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10-02-25 10:19
서울--(뉴스와이어)--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가 최근 실시한 온라인 쇼핑 습관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온라인 쇼핑 소비자 중 큰 비중이 온라인 쇼핑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도, 태국, 뉴질랜드 응답자 중 90% 이상이 온라인 쇼핑에 만족한다고 답변했으며 중국 지역 응답자 중 62%, 한국 응답자 중 65%가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응답자들은 온라인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소로 안전한 지불 장치, 편리한 결제 방법, 제품의 가격/가치를 꼽았다.

이번 마스타카드 조사는 14개 시장 총 8,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번 조사 대상에 포함된 14개 시장은 한국, 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남아프리카공화국, 타이완, 태국, UAE 등으로 이 중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타이완은 올해 새로 추가되었다. 이 조사는 2007년 12월에 처음 시작되었으며 올해 3회째이다. 이 조사는 마스타카드의 실적과 무관하다.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이 전년에 비해 더 편리해지고 쉬워졌다고 답변했다. 온라인 쇼핑은 전자, 도서/아트, 항공, 여성의류/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응답자 중 36-38%가 위의 사이트에서 자주 쇼핑을 한다고 답변했다. 2009년 응답자 중 74%가 전년(2008년 68%)에 비해 인터넷에서 쇼핑하는 것이 더 쉬워졌다고 답변했다. 또, 2009년 응답자 중 78%가 전년(2008년 50%)에 비해 온라인 쇼핑이 편리하다고 답변했다.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및 태국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은 온라인 쇼핑이 꼭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식료품을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하는 비중은 27%로 전년 20%에 비해 높아졌는데 특히 중국은 58%로 전년 32%에 비해 대폭 높아졌다. 중국 응답자 중 94%는 온라인 브라우징을 하는 도중 최소한 두 번 온라인 구매를 했다고 답변하여 온라인 브라우징이 온라인 구매로 이어지는 현상을 보여주었다. 만족도 또한 전년에 비해 높아졌는데 특히 인도(2008 87% vs. 94% 2009)와 태국(2008 86% vs. 2009 93%)에서 대폭 높아졌다.

가스 비에가스(Garth Viegas), 수석 비즈니스 리더, 인텔리전스 & 플래닝, APMEA,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는 “마스타카드의 조사는 온라인 쇼핑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이 보다 실용적으로 변해가고 온라인 쇼핑 경험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아짐에 따라 항공권, 온라인 게임, 음악 다운로드 등과 같은 라이프스타일 아이템뿐만 아니라 가전 제품, 식료품 등과 같은 필수품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부류의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 간편함 및 다양함을 받아들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이번 조사를 통해 나타난 주요 사항들은 아래와 같다.

· 응답자 중 43%가 온라인 브라우징을 하지만 온라인 구매는 가끔씩 한다고 답변했다. 응답자 중 34%는 브라우징 후 온라인에서 구매를 한다고 답변했다. 응답자 중 18%는 온라인 브라우징을 하지만 구매는 오프라인 채널에서 한다고 답변했다. 이처럼 브라우징 후 온라인 구매를 하는 비율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2008년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런 현상은 특히 중국, 태국, 인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 대부분(84%)의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에 앞서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특히 호주, 일본, 뉴질랜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10명 중 9명이 온라인 구매에 앞서 미리 계획을 세운다고 답변했다.

· 특히, 일본의 경우, 온라인 구매에 앞서 미리 계획을 세운다는 응답자가 84%에서 94%로 대폭 증가했다.

· 충동 구매를 유발시킨 품목으로는 인도의 경우, 가전제품(52%)과 CD/DVD(53%), 중국의 경우, 도서/아트(52%)와 식료품(51%), 태국의 경우, 여성의류/액세서리(55%), 그리고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우, CD/DVD(50%)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 쇼핑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유로는 최신 상품 정보 확인(79%), 프로모션 확인(62%) 및 예약/구매 (60%)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masterintelligence.comhttp://www.youtube.com/watch?v=KA-uRUflbkA (you-tube 비디오: 가스 비에가스(Garth Viegas) 수석 비즈니스 리더, 인텔리전스 & 플래닝, APMEA,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마스타카드 조사에 대하여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가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 실시하는 조사로는 6개월마다 발표하는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와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구매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Purchasing Resilience) 및 매년 발표하는 마스타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마스타카드는 2007년 12월부터 매년 소비자 온라인 쇼핑 습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또, 마스타카드는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내 비즈니스 다이나믹스, 금융 정책, 법규 활동 등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마스타카드는 70개 이상의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발표했다. 마스타카드는 아시아 태평양 이코노미스트 유와 헤드릭 왕 박사(Dr. Yuwa Hedrick-Wong)가 집필한 아시아 소비자 인사이트(Asian consumer insights)에 대한 책 4권(발행사: John Wiley & Sons)을 발표한 바 있다.

마스타카드 지수 및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는 www.masterintelligence.com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마스터카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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