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일센터 1년을 돌아보며 향후 발전방안도 모색
새일센터는 지난해 2월부터 지정·운영된 신규 사업으로,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회관 등 기존의 여성 취업 지원기관을 대상으로 77개 기관을 지정하여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에게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새일여성 인턴취업 등 취업지원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는 기관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전국 새일센터장 77명이 참석하여 지난 1년간 새일센터를 운영한 경험과 사업 결과를 공유하고, 취업제고 방안 및 센터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대화의 시간도 갖는다.
특히, 여성 취업지원 우수사례를 선정·시상하고, 이웃사랑 돌봄교사 운영, 어린이경제지도사 양성 등의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09년 새일센터 사업결과와 ‘10년도 새일센터 운영지침 및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현재 시범운영 중인 온라인 취업코칭사업도 소개한다.
백 장관은 세계 금융여파로 인한 경제위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작년 한 해 동안 전업주부 및 경력단절여성 67,500여명의 취업을 지원하여 취업률 51.8%를 달성하고, 3천여명을 주부인턴으로 취업시키는 등 짧은 기간 동안 큰 성과를 거둔 새일센터장의 노고를 치하하고, 취업지원 우수사례에 선정된 경기 새일센터(최우수), 서울북부 새일센터(우수), 울산 새일센터(우수) 등 8개 센터 대표에게 소정의 시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백 장관은 올해에도 실직여성 등 구직여성에 대한 취업지원 정책을 여성부의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할 것임을 밝히며, 일·가정 양립을 위한 유연근무제(퍼플잡) 확산, 그리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범국민 실천운동 등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부 경력단절여성지원과
사무관 전광호
02-2075-4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