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모방 소자 및 인지시스템 융합연구단 워크숍 개최
이번 워크숍은 교과부 관계자 및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김명수 원장, 교육과학기술부지정 휴먼인지환경사업본부 관계자를 비롯해 산·학·연 관계자 90여명이 참석하였다. 가운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보고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협의하는 열띤 토론의 장이 되었다.
신경모방 소자 및 인지시스템 융합연구단은 삶의 질 선진화 및 신기술융합형 성장동력 사업을 창출하기 위해 ▲장애우·노약자를 위한 감각 도우미 기술 개발 ▲신경모방 시·청·촉각 소자 기술 개발 ▲인지·감성 시스템 기술 개발 등 인간친화적인 휴먼 인터페이스를 통한 융합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2009년 7월 출범하였다.
신경모방 소자/인지시스템 융합연구단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충남대학교, 경북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등 8개의 대학과 (주)미성포리테크, (주)SM인스트루먼트, 마이다스시스템(주)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학제간 전문 박사급 연구원 70여명이 참여해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융합형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 46 억 원 (5년간 약 230억)의 연구비를 투입해 향후 5년 이내에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리경제를 선도할 융합형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새로운 융합기술 사업분야 창출에 앞장서 나아가고 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요
국가측정표준 정점이며 가장 앞서가는 측정을 연구하는 대덕연구단지내의 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riss.re.kr
연락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팀
강수정
042-868-55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