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TV 난시청 Zero”
이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 7억 2천여만원을 투자하여 3,571가구를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도내 TV 난시청 해소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한 결과이다.
특히, 2010년도 TV 난시청 해소사업은 지난 1월 시군별 대상가구 조사를 실시한 후 2. 2일 김진선 도지사와 한국방송공사 김인규 사장이 KBS 본사에서 TV난시청 해소협약을 체결하였으며, 난시청 해소지역인 속초시를 제외한 17개 시군에서 경제사정으로 유료방송을 시청할 수 없었던 저소득계층과 자체 마을공시청 시설 노후로 TV시청에 불편을 겪고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하였다.
총사업비는 3억여 원으로 강원도가 60%, KBS가 40%를 각각 부담하여, 난시청 가구에 HD급 위성수신 설비를 설치해 주고, 지상파 채널 5개(KBS 1·2, MBC, SBS, EBS)와 공공채널 3개(방송통신대학, 한국정책방송, 국회방송) 등 8개 채널을 무료로 시청하면서 2년간 유지보수를 해주게 된다.
이번 TV 난시청 해소사업으로 강원도가 광역자치단체 중 전국 최초로 난시청 제로지역이 됨으로서 강원도민으로서의 자긍심 제고에 일조하는 한편, 산간·벽지지역 주민들에 대한 여가기회 확대를 통해 정보·문화 지체현상을 해소하여 삶의 질·문화적 혜택이 높아졌고, 특히 각종 재해·재난상황의 신속한 전파로 재해를 예방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김수산 사무관
033-249-2029
